미세먼지 없애는 음식으로 중금속 배출과 기관지 건강 챙기세요

 

중국발 미세먼지로 인하여 외출하기 전 새로운 습관이 생겼습니다. 어플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아무리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한다고 하지만 외출을 해야 하는 것은 기정사실이기에 이왕 미세먼지를 마시는 거, 미세먼지를 없애주는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미세먼지는 폐를 통해 우리 몸속에 들어 오게 됩니다. 미세먼지에는 중금속이 들어 있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미세먼지를 없앤다는 말은 곧 우리 몸에서 중금속을 배출한다는 말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로 인해 약해진 기관지나 폐를 건강하게 해 주는 음식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미세먼지를 없애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기가 걸렸을 때 의사들이 한결같이 하는 말이 있는데요. 물을 많이 마시라는 것입니다. 물을 마시면 기관지의 점막이 촉촉해 지면서 호흡기를 보호하는 필터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고등어

아이러니하게도 고등어가 미세먼지를 유발한다는 뉴스를 접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등어는 미세먼지를 배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등어의 아연 성분이 인체에 중금속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여 줍니다. 또한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여 기도의 염증을 완화하여 폐질환이나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마늘

마늘에서 매운 맛이 나도록 하는 성분이 알리신이라는 성분입니다. 알리신은 기관지 염증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알칼리성 채소로써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간을 해독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미나리가 미세먼지 안의 독소나 중금속이 우리 몸에 흡수되었을 때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지가 약한 경우 배즙을 주로 마십니다. 그 이유는 배가 편도를 건강하게 해 주기 때문인데요. 배에는 루테오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기침이나 가래를 멎게 해 줍니다. 또한 편도가 염증으로 인하여 붓게 되면 염증을 완화하여 편도가 부은 것을 가라 앉혀 줍니다.

 

도라지

기관지가 약하면 배를 달여서 배즙으로 먹는데 이때 같이 넣는 재료가 도라지입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 성분이 있는데 이는 쓴맛을 낸다고 합니다. 사포닌 성분에는 호흡기 내의 점막에 점액 분비량을 증가시켜서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폐를 보호하고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역

미역과 같은 해조류가 미세먼지를 없애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해조류는 우리 몸 속의 독소를 배출하여 주는데 특히 미역의 알긴산 성분이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능이 좋습니다.

 

 

녹차

녹차는 피부를 깨끗하게 해 주는 것 외에 여러가지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녹차의 타닌 성분이 우리 몸으로 들어온 중금속과 발암물질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를 없애는 여러 음식들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어쩔 수 없이 미세먼지를 마시게 된다면 위의 음식들을 먹음으로써 우리 몸으로 들어 온 중금속이나 발암물질을 배출시키고 기관지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실내공기를 정화해 주는 식물을 실내에 놓거나 공기청정기를 틀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고 꼭 외출을 해야 한다면 미세먼지를 막아 주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