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수치 낮추는 염증에 좋은 음식 종류 8가지

염증은 잇몸, 대장, 귀, 귓불, 근육 등 신체의 여러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몸속의 염증 수치가 높으면 건강이 나빠진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데요. 만일 급성 염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염증이 되어 암으로 발전할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몸속에서 발생하는 만성염증을 제거하기 위해 꾸준한 운동을 하거나 염증에 좋은 차를 마시고, 염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염증을 관리한다면 질병이 없는 건강한 삶을 보낼 수 있는데요. 이처럼 염증 수치를 낮추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중에서 염증에 좋은 음식에는 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염증이란?

염증이란 무엇일까요? 염증은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나타나는 일종의 방어작용입니다. 우리 몸의 세포 조직에 이상이 생겼을 때, 면역세포가 손상된 조직을 치료하면서 감염 물질을 제거하는데요. 이때 염증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염증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체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침투로 인해 일시적으로 염증 수치가 증가하는 급성 염증과 감염된 부위가 크고 체내에 염증이 오랜 시간 동안 쌓여서 발생하는 만성염증으로 나누어집니다.

 

 

염증에 좋은 음식

양파

염증에 좋은 음식, 양파

양파는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양파에 함유된 케르세틴 성분이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하여 혈관이 좁아져 막히는 현상을 예방해 줍니다. 특히 중국인들의 기름진 음식을 먹는 식습관으로 인해 심혈관 건강에 안 좋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양파를 많이 먹는 식습관이 중국인의 건강비결이라 하겠습니다.

 

마늘

염증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은 다른 음식에 비해 다양한 효능이 있는 슈퍼푸드입니다. 마늘을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도우고, 당뇨 및 고혈압에 좋으며, 피로회복과 체력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이어트 및 우울증 개선, 스트레스 해소 등 정말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특히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은 살균력이 뛰어나 항산화 효과 및 염증을 줄이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

염증에 좋은 음식, 토마토

토마토가 빨간색을 띠는 이유는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라이코펜 성분 때문입니다. 라이코펜은 체내 염증을 줄이는데 매우 뛰어난 항산화 물질로 염증 발생 인자의 30% 이상을 억제한다고 하는데요. 염증뿐만 아니라 항암작용 및 활성산소 억제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라이코펜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토마토를 먹기보다 기름에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호두

염증에 좋은 음식, 호두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식물성 오메가3를 함유한 호두를 섭취합니다. 하지만 호두는 오메가3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염증성 장질환을 억제하는 페놀릭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장에 염증이 발생하면 설사 및 혈변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호두의 페놀릭 성분이 염증반응 및 종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호박

염증에 좋은 음식, 호박

호박에는 칼로리가 낮고, 다양한 비타민과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호박을 먹으면 당뇨병 개선, 신경통, 신장결석 등에 효과가 있는데요. 그 외에 변비를 개선하여 주근깨, 기미 그리고 피부에 나는 염증인 여드름을 예방하여 피부 미용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강황

염증에 좋은 음식, 강황

카레의 재료인 강황은 노란색을 띠는데요. 이렇게 노란색을 띠는 색소 성분이 커큐민이라는 것입니다. 커큐민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혈중 염증 수치를 낮추며, 관절염이 있는 경우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노니

염증에 좋은 음식, 노니

노니는 '신이 주신 기적의 열매'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만성염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방송에서 이미 노니에 대해 많이 소개가 되었는데요. 노니의 스코폴레틴 성분이 혈관벽을 넓혀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해 줍니다. 또한 노니의 또 다른 성분인 프로제로닌 성분이 만성염증으로 인해 손상된 세포를 회복하도록 도와줍니다.

 

비트

염증에 좋은 음식, 비트

비트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즙이나 해독주스를 만들 때 사용되는 비트는 혈압을 낮춰 주고, 체력을 증진시켜주는데요. 이 외에 비트의 베타인 성분이 염증을 퇴치하여 내부 장기를 보호해 줍니다. 그리고 비트가 붉은색을 띠도록 하는 피토케미컬 성분은 췌장암, 전립선암 그리고 유방암에 항암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꾸준히 염증 수치를 낮추는 음식을 섭취하면 몸속 염증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생활습관도 역시 중요한데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흡연이나 잦은 음주를 줄이며 꾸준히 운동하는 것도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에 좋은 아연 효능과 복용법 그리고 하루 권장량

아연은 우리 몸에서 철분 다음으로 많이 분포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아연의 주요 기능은 우리 몸의 면역력과 깊은 관련이 있는데요. 하지만 장에서 30% 정도의 낮은 흡수율로 인해 음식으로만 아

tempholiday.tistory.com

 

면역력 높이는 방법, 우리 몸 청소 잘 하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 우리 몸을 외부로부터 지켜주는 방패와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면역력입니다. 면역력이 무너지면 외부의 세균과 바이러스가 체내로 침투하게 되고, 면역력이 싸울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