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혈 순환에 도움이 되는 침향환 효능 알아보기

건강의 기본은 순환입니다. 즉, 기와 혈이 제대로 순환해야지만 건강할 수 있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기혈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기력이 부족해지기도 하며, 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침향환 효능 중 하나는 기혈 순환이 잘 되도록 하여 건강해지도록 하는 것인데요. 이 외에 다른 침향환 효능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침향이란?

 

침향은 침향나무로부터 얻을 수 있는 수지 덩어리입니다. 수지는 나무에 상처가 생기면 자연스럽게 분비되어 나무의 상처를 보호하는데요. 우리의 몸에 상처가 났을 때 딱지가 생기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침향에서 특이한 향이 나며, 물에 넣으면 가라앉는 특징이 있습니다.

 

침향은 전 세계적으로 인도네시아, 베트남과 같은 동남아시아에서 수입하기 때문에 국산은 없습니다. 더군다나 침향나무 한 그루에서 채취할 수 있는 침향의 양도 5~7kg으로 얼마되지 않기 때문에 아주 귀한 한약재입니다. 그리고 산삼만큼 효과가 좋기 때문에 최고급 한약재 중 하나로 적은 양으로도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침향환 효능

 

침향의 기운은 따뜻하고 뜨거우며 맛은 맵지만, 독성은 없습니다. 동의보감에는 '통즉불통 불통즉통'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기가 통하면 아프지 않고, 기가 통하지 않으면 아프다는 뜻인데요. 침향의 따뜻한 기운이 몸의 기운을 순환시켜서 막힌 기를 뚫어줌으로써 몸을 건강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기는 모든 생물의 근원이자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근간이 됩니다. 따라서 기가 돌면 혈이 돈다는 '기행즉혈행'이라는 표현이 있는 것처럼 기 순환이 원활하게 되면서 신체의 혈액순환도 잘 되기 때문에 몸과 마음치 지친 분들이나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의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침향의 성분인 아가로스피롤과 델타구아이엔은 침향만의 독특한 향이 나도록 하는데요. 이 성분들이 신경을 이완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침향환을 복용하면 뇌의 혈류 순환을 개선합니다. 그 결과 머리를 맑게 하고 인지기능을 회복시켜 치매 및 우울증 그리고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와 혈액이 잘 순환하면서 냉기를 제거하기 때문에 근육이 뭉친 것을 풀어주고, 마비증상 및 팔다리 저림이나 통증을 완화합니다. 또한 배속을 따뜻하게 함으로써 속이 냉한 체질에 도움이 되며, 특히 여름철 차가운 음료를 많이 마신 후 발생하는 배탈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침향은 '수승화강'이 일어나도록 해 주는데요. 수승화강이란 수기를 올리고, 화기를 내린다는 의미입니다. 화병이 화기가 위에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뜨거운 기운을 아래로 내려줌으로써 특히 갱년기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침향환 부작용

위에서 침향환 효능을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다양한 효능으로 인해 침향환을 섭취하기만 하면 바로 건강해질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침향도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0.1~0.4g 정도로 소량만 섭취해야 하지만, 이것을 넘어서면 두통, 설사,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저질환이나 특이체질을 가지고 있다면 섭취 전 한의사나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침향환 복용법

침향만 복용하는 것보다 다양한 재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한의원에서 녹용처럼 다양한 원료로 제조한 침향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다양한 제조사에서 배합률과 제조법이 다른 침향환을 쉽게 구입하여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구입한 제조사의 복용법을 따르는데요. 하지만 일반적인 침향환 복용법은 하루에 침향환 한 알을 복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노인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 챙겨 드리기

나이가 들면서 기력이 점점 떨어지는 것을 느끼게 되면서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을 찾게 됩니다. 기력 회복에 좋은 음식은 여름에 좋은 음식이나 피로에 좋은 음식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습

tempholiday.tistory.com

 

체온 올리는 방법, 면역력 상승에 좋아요

우리 몸의 정상체온은 체온의 정상범위인 36~37.5도 사이의 36.5도입니다. 하지만 체온이 정상범위에 들어가지 못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래서 체온 1도 올리는 방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체온이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