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보험 청구서류 준비 및 보험금 접수방법

살면서 한 번 정도는 병원 신세를 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병원비 문제로 골치가 아픈데요. 물론 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치료받는 데 큰 걱정은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실비보험에 가입하는 이유인데요. 오늘은 우체국 보험 청구서류 및 우체국 보험금 접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비보험이란

보험은 다양한 병명에 따라 가입하는 상품이 달라지기 때문에 보통 여러 개의 보험에 가입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보험 중에서도 하나의 보험에는 꼭 가입하는데요. 바로 실비보험 또는 실손보험이라고 부르는 실손의료보험입니다.

 

의료비는 급여와 비급여로 나누어집니다. 아무래도 비급여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급여에 비해 병원비가 훨씬 높게 책정되는데요. 실손의료보험은 급여 항목뿐만 아니라 비급여 항목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은 급여의 90%, 비급여의 80%를 보장해 주고 있어 실손보험에 가입하면 병원비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인데요. 다양한 보험회사에서 실비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그중에서 우체국 실비보험 상품에 가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보험과 마찬가지로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

우체국-실비보험-공통서류
우체국 실비보험 구비서류

우체국의 실비보험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서류로 나누어집니다. 우체국보험을 받기 위해 공통적으로 필요한 서류와 우체국보험 중에서 실손의료비 보험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공통 서류에는 보험금 청구서가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서는 우체국을 방문하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우체국을 방문하거나 우체국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한 후 출력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과 같은 신분증이 필요하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수익자의 예금계좌번호가 필요합니다.

 

만일 대리인이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 방문한다면 위임장이 필요하며, 재해 사고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면 재해사고 증명서류가 필요합니다.

 

우체국-실비험-청구-서류

 

실비보험을 받기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에는 먼저 진단서 또는 입퇴원확인서가 있습니다. 진단서에는 꼭 병명과 입퇴원 기간이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진료비 계산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가 필요합니다. 진료비 세부내역서는 비급여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필요하며 병원에 이야기하면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떼줍니다.

 

만일 동일병명당 20만 원(외래, 처방 합산) 이하의 통원의료비가 발생하였다면 병명 확인서류가 없어도 보험금 청구서에 직접 병명이나 병명 코드를 기재하여 보험금 청구 접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약을 처방받았다면 마지막으로 처방전과 약제비 계산서 영수증을 제출하여 우체국 실비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수익자와 피보험자가 다르고 청구금액이 100만 원 이상이 된다면 실비보험금 신청 시 수익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수익자와 피보험자가 다르더라도 보험금 청구금액이 100만 원 미만이라면 수익자의 신분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꼭 수익자의 주소,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은행계좌를 알고 있어야 보험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체국 보험금 청구 접수방법

모든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를 준비했다면 이제는 신청을 하러 가야 하는데요. 꼭 우체국을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보험금 접수 방법이 있기 때문에 사정에 따라 원하는 접수방법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실비보험-청구-접수-방법
우체국 보험금청구 접수방법

 

우체국 보험금청구 접수방법에는 방문접수, 우편접수, FAX 접수, 인터넷 접수 그리고 모바일 접수로 모두 5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청구금액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번거롭게 우체국에 방문할 필요 없이 인터넷 접수와 모바일 접수가 가능합니다. 단, 피보험자와 수익자가 동일한 경우에 보험금 청구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체국보험 실비청구서류와 청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월 납부하는 보험금이 아깝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건강한 사람도 언제 아프게 될지 그리고 언제 사고가 발생할지 그 누구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인데요. 다른 보험금이 아깝다면 실비보험이라도 꼭 가입해 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보험에 가입하였더라도 가장 좋은 것은 보험금을 받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들더라도 계속해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일 겁니다.

 


 

 

우체국보험 고객센터(콜센터) 전화번호 및 영업시간 정리

우체국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금융기관으로 우체국에 예금 계좌를 개설하기도 하고, 우체국보험을 가입하기도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우체국보험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영보험입니다. 국영보

tempholiday.tistory.com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프린트 및 팩스 출력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팩스 및 프린터 발급 필요에 의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득이나 직업을 증빙하기 위해 은행 및 관공서에 제출하거나, 회사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