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게이트 미납 요금 발생 시 대처법

톨게이트 미납 요금 발생 시 대처법

 

하고 있는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좋겠지만 항상 뜻하지 않은 돌발 상황이 발생하여 당황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속도로 진입 시 톨게이트를 통과하면서 미납 요금이 발생하는 경우도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하이패스를 장착한 차량이 많아지면서 하이패스 단말기로 인한 톨게이트 미납 요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하기 전 하이패스 카드의 잔액 부족을 확인하지 못한채 톨게이트를 그냥 지나치거나, 하이패스 단말기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 지나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하이패스 장착 차량이 아닌 경우, 통행권을 뽑지 못하거나 잃어 버리는 경우에도 크게 당황하게 되는데요. 특히 고속도로 진입 시 하이패스 차로로 지나는 중 갑작스러운 경고음으로 인해 당황하여 급정거를 하게 되면 뒤따라 오는 차량에 의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지금부터 톨게이트를 지날 때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상황에 대해 알아 보고 그러한 상황이 일어난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글도 있어요!

- 고속도로 통행료 신용카드 결제로 현금 걱정하지 마세요! 

 

 

하이패스 전원이 꺼진 경우

하이패스 단말기 전원이 꺼져 있는 것을 모르고 하이패스 차로로 진입했다가 갑자기 경고음이 발생하게 되어 놀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당황하여 갑자기 차를 세우거나 차선을 변경하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고속도로에 진입하였다가 출구 톨게이트의 일반 요금 차로로 진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구 톨게이트의 일반 요금소 직원에게 상황을 설명한 후 하이패스 카드를 제출하면 순조롭게 미납요금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톨게이트 미납 통행료 납부

 

 

차로를 잘못 진입한 경우

일반 차로를 이용하기 위해 통행권을 뽑아야 하지만 순간의 실수로 하이패스 차로에 진입하는 경우, 출구 톨게이트의 요금소 직원에게 상황을 설명한 후 직원의 안내를 따르면 해결이 가능합니다.

 

만일 하이패스를 미장착한 차량이 일반 차로로 진입하였다가 하이패스 차로로 나오는 경우, 가지고 있던 통행권을 영업소에 반납하여 간단하게 미납 요금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당일 납부를 하지 못하였다면 다음날이라도 다른 영업소에 방문하여 통행료를 납부하거나, 우편으로 통행권을 제출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행권의 숫자가 정확히 보인다면 콜센터로 연락하여 이메일이나 팩스를 통해 미납된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카드 잔액 부족 및 단말기 오류

하이패스 카드 잔액을 확인하지 못하고 출발하였는데 출구 톨게이트에서 잔액부족으로 미납 요금이 발생하거나 하이패스 단말기 오류로 미납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영업소 사무실을 방문하여 통행료를 납부하거나 콜센터에 문의하여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단, 진입 정보가 확인되지 않으면 최장거리 요금을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행권을 잃어 버린 경우

일반 차로로 진입한 차량의 운전자가 통행권을 뽑지 못하였거나 실수로 잃어버린 경우, 출구 톨게이트의 영업소에 방문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유료도로운행사실 확인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1년에 1번만 실거리 요금을 적용하여 미납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만일 1년 동안 2번 이상 같은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당일 업무마감 시간인 밤 12시까지 출발지를 증명할 수 있는 증거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만약 그러지 못한다면 해당 요금소에서 가장 먼 요금소까지의 이동거리인 최장거리운행통행료가 적용되기 때문에 가능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납 통행료 납부하는 방법

미납 통행료는 출구 톨게이트의 영업소나 가까운 영업소에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영업소까지 거리가 멀거나 시간이 나지 않는다면 가까운 은행 창구나 무인 공과금 수납기에서 지로를 이용하여 납부하거나 편의점에서 QR코드로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은행이나 편의점에 도저히 방문할 시간이 없다면 '하이패스 통합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하이패스 미납통행료 조회 후 납부할 수 있습니다.

 

3개월 안으로 미납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10배의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과태료를 납부하지 않은 상태에서 또 다시 6개월 이내에 미납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압류 절차에 들어 가기 때문에 금액이 얼마되지 않는다면 가능한 빨리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