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을 위한 시험일정과 자격증 취득방법

우리나라 인구분포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역피라미드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젊은층보다 고령층이 많아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고령층이 많아지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 들면서 자연스럽게 사회에 필요한 직업이 바로 요양보호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노인들이 활동하는데 있어 제약이 있고 도움을 받아야 하는 입장에서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은 공급보다 수요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다른 직업들에 비해 취직하기가 용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취직이 어려운 젊은층과 40대에서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 다른 직종에 비해 취업이 쉽기 때문에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 취득방법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지금부터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이런 글도 있어요!

-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무료교육 기관 찾기

-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 알아보기

 

자격증이라고 하는 것은 국가에서 치르는 시험을 통과하여야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다른 자격증 시험과 마찬가지로 정해진 시험 날짜에 맞춰 시험을 치르게 되고 지정된 점수 이상을 통과하면 자격증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요양보호사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치르는 시험을 통과하여야 하는데요. 이 기관에서 시행하는 시험에는 의료기관과 관련된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간호조무사 등의 직종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요양보호사는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 것일까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주로 생활 복지시설이나 재가서비스를 통하여 방문한 가정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성인에게 일상생활 및 신체활동을 지원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직무는 노인 등의 신체활동이나 가사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청결유지, 배설, 운동, 식사와 복약보조, 정서적 지원 그리고 환경 관리 및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요양보호사 응시자격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은 누구나 볼 수 있지만 응시자격이 따로 있어 이 기준에 맞춰야 시험응시가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표준교육과정 350시간을 이수하고, 간호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의 국가자격소지자는 40~50시간 그리고 경력자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면 요양보소하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더라도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마약과 같은 향정신성의악품 중독자, 피성년후견인,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후 그 형의 집행이 종료되지 않았거나 받지 않기로 확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응시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법원 판결로 자격이 정지되었거나 상실된 경우와 요양보호사로서 자격이 취소된 날로부터 1년이 경과되지 않은 경우도 역시 응시가 불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요양보호사 응시자격이 되었다면 시험을 볼 수 있는데요. 시험은 시험일정에 따라 응시원서를 접수하고 시험날짜에 해당 장소에서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을 치르면 됩니다. 2020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응시원서 접수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양보호사 응시원서 접수는 응시수수료가 32,000원이며, 방문접수 및 인터넷접수 둘 다 가능합니다. 인터넷접수는 국시원 홈페이지의 '원서접수' 메뉴에서 가능하고, 방문접수는 국시원 별관 청사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접수는 마감일의 경우, 오후 6시까지만 접수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응시표가 있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응시원서 접수 후 시험을 보기 전까지 응시표 출력기간이 따로 있으니 인터넷으로 접수한 경우에 한하여 이 기간에 응시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 요양보호사 응시원서 접수를 마쳤다면 다음은 시험을 보는 일만 남게 되는데요. 시험 장소는 국시원 홈페이지에 공고일에 맞춰 공고가 되니 제때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시 응시자는 응시표, 신분증 및 필기도구를 지참하여 입실하여야 합니다. 단, 컴퓨터용 흑색 수성사인펜은 지급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지막으로 최종합격자 발표가 남아 있습니다. 시험 후 약 3주 후에 합격자를 발표하는데요. 휴대전화번호가 기입된 경우에 한하여 합격여부가 SMS로 통보됩니다. 그 외에 국시원 홈페이지의 '합격조회' 메뉴나 합격자 확인을 위한 자동응답전화(060-700-2353)에서도 합격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목 및 시험시간표

 

▲ 시험과목은 필기와 실기로 나누어지며, 필기는 35문제, 실기는 45문제로 1문제 당 1점씩입니다. 문제형식은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출제됩니다. 시험시간은 오전 10시부터 12시 10분까지 이루어지며 1교시 40분, 2교시 50분으로 모두 2교시로 진행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합격기준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서 각각 만점의 60퍼센트 이상을 득점한 경우입니다.

 

지금까지 2020년 요양보호사 시험일정과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어떤 자격증 시험이든 오랫동안 열심히 준비하고 시험을 보게 되는데요. 요양보호사 자격증도 긴 시간동안 교육과정을 마치고 시험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쉬운 일정은 아닐 것입니다.

 

2020년에는 모두 4번의 시험이 치뤄집니다. 아무쪼록 여기에 소개된 요양보호사 시험일정에 따라 각각의 기회를 잘 살려서 지금까지 열심히 준비한 것을 토대로 단번에 요양보호사 시험에 합격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