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간단하게 처리해 보세요
- 생활 Tip
- 2020. 3. 5. 20:30
한 나라의 국민이라면 근로자이든 자영업자이든 그리고 사업가이든 간에 상관없이 누구나 세금을 내고 있는데요. 그리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언젠가는 세금 납부에 대한 증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특히 대출을 받을 때나 아니면 사업을 하려고 하는 경우 등과 같이 신용과 관련된 업무에 국세완납증명서나 지방세완납증명서 제출을 요구받게 되는데요. 이렇게 요구하는 이유는 국세나 지방세와 같은 세금을 체납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에도 세금을 완납하였다는 증명서가 급하게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국세와 관련된 업무는 거래하고 있는 세무사가 처리할 수 있지만 지방세는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직접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지방세완납증명서를 어떻게 발급할 수 있는지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세완납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가까운 시군구청이나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직장인이라면 잠깐 시간이 나는 점심시간에 민원인이 몰리거나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 업무시간 안에 방문하지 못하면 발급받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는 다른 방법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공공기관에 방문하기에 시간적 그리고 공간적 제약이 있는 경우에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부터 지방세완납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인터넷으로 증명서를 발급받기에 앞서 준비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공인인증서입니다. 인터넷으로 하는 행정업무는 기본적으로 공인인증서와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가 있어야 합니다. 모든 것이 준비되었으면 검색사이트에서 '정부24'를 입력하여 검색한 후 홈페이지로 이동해 주세요.
▲ 정부24 홈페이지의 첫 화면입니다. 첫 화면에서 공인인증서로 먼저 로그인을 한 후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하거나, 증명서 발급 신청 중에 로그인을 하더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로 이동한 모습입니다. 별도의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만약 첫 화면에서 로그인을 하지 않았다면 '신청하기'버튼을 눌렀을 때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는데, 로그인을 해 주시면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 지방세납세증명신청을 하기 위해 주소, 전화번호, 증명서 사용목적을 기입한 후, 신청양식 아래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발급신청이 끝나게 됩니다. 발급신청이 끝나면 마지막으로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때 해당하는 민원접수번호의 처리상태에서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프린터로 인쇄된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간단하게 지방세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일 집에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을 통하여 출력했던 경험이 있으면 방법이 같기 때문에 손쉽게 지방세납세증명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린터의 잉크가 없어서 출력을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거나 집에서 인터넷 사용이 어렵거나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더라도 지방세완납증명서를 출력할 프린터가 없으면 인터넷을 이용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우 발급 전까지 여유가 있다면 프린터로 인해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신분증을 꼭 챙겨서 공공기관 업무시간 내에 방문하여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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