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방법으로 자동차 유지비 줄이기

 

우리나라 사람들은 집을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집 다음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자동차인데요. 하지만 '카푸어'라는 단어가 있을 정도로 집보다 자동차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하였다는 것은 구매 비용 뿐 아니라 자동차 유지비가 들어 간다는 말이기도 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비싼 차를 구입하더라도 그 차를 유지할 비용이 없으면 전시용으로 보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동차를 구입하면 필수이면서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동차가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주유비가 들어 가며,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하고 고장이나 사고가 나는 경우 수리비나 부품 교체 비용이 들어 갑니다. 또한 차를 운전하고 외출을 하는 경우 주차비를 지불해야 하는 등 이 모든 것을 계산해 본다면 적은 금액은 아니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동차 유지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들 중에서 항목별로 몇 가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이런 글도 있어요!

- 주행중 타이어가 터지는 이유와 터졌을 때 대처 방법

-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사라지나? 새로운 영문 운전면허증 발급 가능

- 자동차 필터 종류 및 교환주기 알아보고 자동차 관리 잘 하기

 

 

주유비 줄이기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주유는 가장 자주 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한 번 주유를 할 때 자동차세나 자동차 보험과 같이 비용이 크게 드는 것은 아니지만 작은 것이 쌓여서 주유비도 꽤 무시하지 못할 정도인데요. 주유를 하면서 조금이라도 기름값을 아낄 수 있다면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속담을 실행하게 됩니다.

 

주유소마다 기름값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주유소 위치를 찾는 것이 먼저입니다. 주유소마다 다른 기름값은 한국석유공사의 오피넷을 이용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기름값이 매일 갱신되기 때문에 최신 기름값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셀프 주유소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셀프 주유소를 이용하면 주유하는 직원의 인건비가 기름값에서 빠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에 주유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유 속도를 1단으로 맞춰서 주유를 하면 최대한 많은 양의 기름을 주유할 수 있습니다. 기름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고속으로 주유가되면 기름이 튀어 증발할 가능성이 있고 유증기가 발생하여 기름이 더욱 적게 주유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주유비를 할인해 주는 신용카드나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를 사용하고, 주유하는 시간에 따라 기름의 부피가 작은 아침이나 저녁 시간대에 주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연료탱크는 70~80% 정도만 주유하는 것이 주유비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자동차세 줄이기

 

자동차를 구매하면 세금을 내야 합니다.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 두 번에 걸쳐 납부하는데요. 자동차세를 한번에 미리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을 자동차세 연납이라고 하는데 1월에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하면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은 1월을 시작으로 분기별로 2.5%씩 차등 적용되어 3월은 7.5%, 6월은 5%, 9월은 2.5%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자동차 연납 신청기간은 1월 16일부터 31일까지입니다. 자동차세 납부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고 각 동의 주민센터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내야 하는 자동차세라면 할인된 세금을 내는 것이 자동차 유지비를 줄이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또한 경차를 구매하면 취득세 50만원 공제를 받을 수 있고, 하이브리드차나 전기자동차는 취득세 140만원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승용차 요일제를 시행하는 지역에서는 5~10% 정도의 세액을 감면해 주기 때문에 승용차 요일제에 참여하는 것이 자동차 유지비를 줄이는 방법이 됩니다.

 

 

자동차 보험 줄이기

 

자동차를 구매하는 순간 자동차보험이 없으면 자동차를 운전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보험 가입은 필수인데요. 매년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은 차량의 종류, 사고이력, 자동차 소유자의 나이, 담보 등에 따라 약 30~100만원에 가까운 자동차 보험비를 납부해야 합니다.

 

매년 지출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 금액이 적은 금액은 아니기 때문에 이것을 줄일 수 있으면 자동차 유지비도 줄어 들게 되는데요. 요즘 온라인으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하면 자동차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셀프주유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험 영업을 하는 직원의 인건비가 빠진 금액으로 자동차 보험 비용이 책정되기 때문에 기존의 자동차 보험에 비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자동차 유지비를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자동차 정기점검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라는 유명한 속담이 있습니다. 이 속담이 이번 항목과 잘 맞아 떨어진다고 볼 수 있는데요. 자동차 정기검사나 정기점검을 통해 이상이 발생한 부위를 수리하고 간단한 부품을 교체하면 적은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상이 발생한 것 같은데 점검을 하지 않거나 정기점검을 받지 않아 발견하지 못 했다면 큰 고장이나 사고로 인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차 유지비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듯 자동차 정기점검을 통해 고장 여부를 미리 확인하고 이상이 있는 부품을 교체한다면 큰 사고를 방지할 수 있어 자동차 유지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차계부 작성

 

주부 뿐 아니라 남자들도 가계부를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계부는 평소의 수입 및 지출을 기록하여 자금의 흐름을 파악하여 생활비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차계부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계부와 다르게 차계부는 자주 기입하지 않지만 큰 비용을 기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항목들을 모두 차계부로 작성하면 매년 자동차 유지비가 얼마나 드는지, 내 차의 실제 연비는 얼마인지 등을 파악하여 운전습관도 고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점검을 언제 받아야 하는지, 자동차에 드는 지출 비용은 얼마인지 등의 흐름을 파악하여 여러모로 자동차 유지비를 줄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유지하기 위해 매년 지출하는 300~400만원에 해당하는 유지 비용은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자동차 유지비를 줄이기 위해 위의 다양한 방법들을 이용한다는 것은 조금은 귀찮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기점검을 잘 활용하면 오랫동안 고장없이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어 자동차 유지 기간을 늘려 줍니다. 그리고 이것은 새로운 자동차 구입을 늦춰 큰 돈이 들어 가는 시기를 늦춰 준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위의 방법들을 꾸준히 사용하여 습관으로 만든다면 한 해 결산을 통해 뒤돌아 보았을 때 생각보다 많은 금액을 절감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