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필터 종류 및 교환주기 알아보고 자동차 관리 잘 하기

자동차가 움직이려면 자동차의 엔진을 포함하여 여러 기계장치들이 움직여야 합니다. 그리고 기계장치들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연료나 오일과 같은 액체와 연료를 폭발시켜 추진력을 얻기 위한 기체가 필요합니다.

 

기계장치들이 이상 없이 오랫동안 사용되려면 깨끗한 액체와 기체가 기계장치들을 움직여야 하는데 이런 역할을 하는 것이 자동차 필터입니다. 자동차 안 곳곳에 필터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어떤 필터가 들어 있는지 자동차 필터 종류와 필터로 걸러진 이물질로 인한 교환주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 필터 = 흡기 필터

자동차-엔진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라고 부르기도 하는 에어 필터는 또 다른 말로 흡기 필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자동차가 움직이려면 엔진의 추진력이 필요한데 엔진에서는 연료와 공기가 만나 폭발하는 힘으로 동력을 얻게 됩니다. 이때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의 불순물을 걸러 주는 필터가 에어 필터입니다.

 

불순물이 있는 지저분한 공기는 연료가 타는 것을 방해하여 엔진 성능을 떨어뜨립니다. 또한 연료 소비가 늘어나게 되고,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 유해 배기가스가 많이 만들어져 대기 오염의 주범이 됩니다. 더욱 위험한 것은 엔진 내부에서 연료가 폭발할 때 폭발 충격으로 엔진 내부에 상처를 내거나 심한 경우 엔진이 망가져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에어 필터의 교환 주기는 엔진 오일 필터와 마찬가지로 엔진 오일 교환주기인 3만 km에 맞춰 함께 교환하는 것이 일반적인 교환주기이지만 미세먼지가 심한 경우에 약 1만 5천 km 주행 후 필터만 따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료 필터

자동차-연료-필터

연료 필터 역시 에어 필터와 유사한 기능을 합니다. 엔진으로 유입되는 연료인 디젤과 가솔린의 불순물을 연료 필터가 걸러 주게 됩니다. 불순물이 엔진의 실린더로 들어가면 실린더 안에 불순물이 쌓이게 되고 이것은 엔진의 성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연료 필터는 다른 필터들에 비해 교환주기가 길어서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관리가 소홀해지면 소음이 발생하거나 출력 저하와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연료 필터의 교환주기는 일반적으로 3만~4만 km 정도입니다. 하지만 디젤 차량은 수분을 걸러 주는 기능이 더해지기 때문에 가솔린 차량보다 교환주기가 짧은 3만 km 정도로 교환주기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 필터

자동차-엔진오일-필터

엔진오일은 자동차 시동을 걸기 시작한 직후부터 엔진이 작동하는 동안 엔진 부품 구석구석을 순환하며 돌아다니는데요. 피스톤 운동이 원활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엔진이 제대로 구동할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하게 됩니다. 피스톤이 움직이면서 마모된 금속 가루나 불순물이 엔진 속에 들어가면 제 기능을 하지 못 하여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오일 필터가 엔진오일의 불순물을 걸러 주어 깨끗한 오일이 엔진 내부를 돌게 함으로써 엔진이 구동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해 줍니다. 오일필터는 6개월에 한 번이나 주행거리가 1만 km가 되면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엔진오일 필터도 같이 교환하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체시기에 맞춰서 교환하는 것도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 = 항균 필터

에어컨 필터는 자동차 외부로부터 차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를 걸러 주기 때문에 항균 필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에어컨에 설치되므로 항균 필터보다는 흔히 에어컨 필터라고도 부릅니다. 에어컨은 구조적으로 내부에 물이 생겨 고이기 때문에 곰팡이나 세균이 고여 있는 물에서 번식하게 되는데 이때 에어컨을 틀면 악취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컨 필터는 탑승한 사람의 건강과 직결됩니다. 운전 중 도로의 먼지나 꽃가루와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탑승자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합니다. 어린 아이나 노약자와 함께 자주 차를 타는 경우 에어컨 관리를 신경 써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어컨 필터의 교환주기는 교환 후 6개월이 되거나 주행거리가 1만 km 내외가 되면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에어컨 필터 교환을 개인이 구입한 다음 간단한 공구와 요령만으로 직접 에어컨 필터를 점검하거나 교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네 가지 필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의 심장은 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네 개의 필터 중 세 개가 엔진에 관련되어 있는 만큼 잔고장 없이 자동차를 오래 타려면 엔진과 관련된 필터와 오일의 교환주기가 되었을 때 지체 없이 교환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때에 교환하는 것이 후에 큰돈을 들이지 않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런 글도 있어요!

- 여름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얼마나 될까요?

- 자동차 정기검사 유효기간 조회 및 과태료

- 자동차 유리 스티커 끈끈이 제거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