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밍벨트 교체주기 및 교체비용 놓치지 마세요

자동차 엔진룸 내부 부품 중 하나인 타이밍벨트는 주로 고무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일정 기간 동안 주행하면 벨트 표면이 자연스럽게 갈라지거나 심하면 끊어지기도 하는데요. 최악의 상황을 피하려면 주기적인 점검 및 교체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눈으로만 타이밍벨트 상태를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타이밍벨트 교체주기에 따라 적절한 시기에 정비를 받고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밍벨트 역할

타이밍 벨트

타이밍벨트는 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엔진 크랭크축에 장착되어 차량 주행 시 캠축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엔진에서 연료가 섞인 공기 주입(흡기)과 연소된 가스를 배출(배기)하는 타이밍을 맞춰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과 관련된 부품이기 때문에 타이밍벨트를 제때에 교환하지 못해 끊어지게 되면 엔진 밸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엔진 헤드와 피스톤이 망가져 큰 비용의 수리비가 지출됩니다. 따라서 타이밍벨트 교체주기가 되면 정비소에 방문하여 점검 후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타이밍벨트 교체주기

타이밍 벨트 교체비용
엔진

자동차 제조회사에서 권장하는 타이밍벨트 교체주기가 따로 있기 때문에 제조사마다 다릅니다. 만약 제조회사의 권장 교체시기를 모른다면, 일반적인 교체시기에 따라 차량 점검을 통해 타이밍 벨트를 교체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타이밍벨트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고무 재질의 타이밍벨트와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체인 타입의 타이밍벨트가 있습니다.

 

고무 타이밍벨트는 노화가 되어 끊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정비를 통해 교환해 주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체인 타이밍벨트는 끊어지지는 않지만, 느슨해져서 성능이 떨어지게 되고 고무가 아닌 쇠 재질이기 때문에 고무벨트에 비해 엔진 소음이 많이 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무 타이밍벨트의 교체시기는 주행거리가 6만 ~ 8만 km이지만, 일반적으로 운전자의 운전 습관과 차량 관리에 따라 8만 km~10만 km까지 타이밍벨트 교체시기를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2년마다 그리고 4만 km 정도 주행하였다면 차량 점검을 통해 타이밍벨트가 갈라졌는지 확인하고, 만일 조금의 이상이라도 발견된다면 타이밍벨트를 교체하는 것이 엔진을 보호하고 더 나아가 나중에 발생할 수리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타이밍벨트 교체비용

자동차의 부품을 교체할 때, 자동차 부품 비용과 공임비를 합한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그리고 차종에 따라 교체비용도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밍벨트도 차종에 따라 가격과 공임비가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타이밍벨트 가격

모닝 타이밍벨트 가격

▲ 타이밍벨트 가격은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닝 타이밍벨트'라고 검색하면 네이버쇼핑에서 총 36건의 상품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네이버쇼핑에서 구입하지 않더라도 대략적인 타이밍벨트 가격을 확인할 수 있어 교체비용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타이밍벨트 교체 공임비

공임나라 홈페이지

▲ '공임나라'로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상단 메뉴에서 '표준공임'이라는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

 

타이밍 벨트 교체 공임비

▲ 다음으로 이동한 페이지 아래쪽에서 '타이밍벨트'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쪽에 자동차 제조회사와 차종 별로 타이밍벨트 교체 공임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닝, 그랜져TG, 윈스톰, QM3 타이밍 벨트

▲ 기아의 차종별 타이밍벨트의 공임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모닝 타이밍벨트 가격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닝의 타이밍벨트 가격이 6만 원이라고 한다면 공임비가 11만 원이기 때문에 타이밍벨트 교체비용이 약 17만 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타이밍벨트의 교체주기 및 교체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이밍벨트는 자동차 부품들 중 엔진과 관련된 중요한 부품이기도 하지만 완전히 끊어지기 전까지 특이한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차량 정기점검에서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정기점검 기간이 안 되었는데 타이밍벨트 교체시기를 알고 싶은 경우, 아침에 자동차 시동을 걸 때 나는 타이밍벨트 소리를 통해 교체시기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동을 걸면서 고무가 무엇인가를 때리는 소리가 크게 들리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그 소리가 1분 이내에 점점 작아지다 사라진다면 가능한 한 빨리 타이밍벨트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엔진오일 교환주기 및 교환비용 알아보기

자동차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엔진이 제대로 돌아가도록 하려면 엔진오일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관리하면서 가장 자주 교환하는 것이 바로 엔진오일인데요. 하지만 무턱대고 엔진오

tempholiday.tistory.com

 

자동차 필터 종류 및 교환주기 알아보고 자동차 관리 잘 하기

자동차가 움직이려면 자동차의 엔진을 포함하여 여러 기계장치들이 움직여야 합니다. 그리고 기계장치들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연료나 오일과 같은 액체와 연료를 폭발시켜 추진력을 얻기 위한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