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중 타이어가 터지는 이유와 터졌을 때 대처 방법

자동차에서 지면과 맞닿는 하나의 부품이 있는데 바로 타이어입니다. 아무리 자동차가 좋더라도 타이어에 문제가 생기면 운전이 불가능합니다. 자동차를 운전하여 어딘가로 향하기 전 타이어를 포함한 차량 점검을 꼼꼼히 하였더라도 돌발상황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주행 중에 타이어 펑크가 난다면 사고로 이어지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행 중 타이어가 터지는 이유를 알고 있으면 백 퍼센트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타이어 펑크가 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가 터졌을 때 대처 방법을 알고 있으면 2차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터지는 이유

타이어를-분리하는-정비사

 

타이어 공기압 이상인 경우

네 개의 타이어 공기압 편차가 심하게 나면 공기압이 낮은 쪽으로 차량의 하중이 집중되기 때문에 운전대가 한쪽으로 쏠리거나 타이어 편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이 계속되거나 심한 경우 주행 중 타이어가 터질 수도 있어 평소 좌우 공기압 편차가 나지 않도록 점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으면 연료 소모가 심해지기도 하지만, 고속 주행 시 지면과 맞닿는 타이어 뒷부분이 부풀어 오르면서 물결처럼 주름이 생기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으로 인해 타이어 펑크가 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타이어의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타이어 가운데 부분만 마모가 일어날 수 있으며, 외부 충격으로 인한 파열이 발생할 수도 있어 평소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맞춰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마모 한계선을 넘은 경우

타이어는 사용을 하지 않더라도 제조일로부터 3년이 지나게 되면 노화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타이어 홈 깊이가 1.6mm 이하인 타이어의 경우 마모 한계를 넘은 타이어이기 때문에 상태가 좋은 타이어로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타이어가 터졌을 때 대처 방법

도로-갓길에-놓여진-삼각대

타이어 펑크가 나면 누구든지 당황하게 되는데요. 타이어 펑크가 났을 때 대처법을 미리 숙지하고 있으면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먼저, 타이어가 터지면 어느 바퀴가 터진 것인지 눈으로 확인하지 않더라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앞바퀴가 터졌을 때 앞바퀴 타이어가 터진 방향으로 핸들이 급격히 쏠리게 됩니다.

 

이유는 자동차 앞부분에 엔진이 있어 앞바퀴 타이어가 터지면 무게 중심이 터진 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이와는 다르게 뒷바퀴의 타이어가 터졌을 때는 차체가 심하게 흔들리게 됩니다.

 

타이어 펑크로 인해 제어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당황하여 급정거를 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대단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더욱 심하게 흔들리기도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차가 돌거나 뒤집어져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핸들이 직진 방향으로 향할 수 있도록 평소보다 더 많은 힘을 주면서 지탱해 주어 차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통제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엑셀레이터를 서서히 놓으면서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속도를 줄이면서 차량을 서서히 세워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는 앞으로 가고 있지만 어느 정도 속도가 줄었다면 비상등을 켜고 안전한 곳으로 차량을 이동하여 세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주행 중 타이어 펑크가 났다면 안전한 갓길에 차량을 세워야 합니다. 그런 후 비상 삼각대를 차 뒤편에 세워 두어야 2차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비상 삼각대를 세울 때에는 주간에는 100m, 야간에는 200~300m 후방에 세우고 보험사에 연락하여 긴급출동 서비스를 요청하는 등 상황을 정리해야 합니다. 특히 비상 삼각대를 세우러 가는 중에도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생각하여 항상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주행 중 타이어가 터지는 이유와 타이어가 터졌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행 중 타이어 펑크 사고가 발생한 경험이 없더라도 상상만으로도 아찔할 것 같은데요. 이러한 상황이 일어나지 않도록 타이어를 수시로 점검하여 예방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도로에서 고속으로 주행 시에는 무슨 일이 발생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두 손으로 운전대를 잡고 운전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이어 교체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지만 타이어 교체 주기에 맞게 타이어 위치를 교환하거나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런 글도 있어요!

- 자동차 필터 종류 및 교환주기 알아보고 자동차 관리 잘하기

- 자동차 정기검사 유효기간 조회 및 과태료

- 자동차 유리 스티커 끈끈이 제거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