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겁먹지 말고 이렇게 하세요

생선을 먹다 보면 목에 가시가 걸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가시 때문에 침을 삼킬 때마다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목에 걸린 가시를 빼면서 몇 가지 민간요법을 이용하여 쉽게 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고생을 하게 됩니다.

 

특히 가시 제거 중에 잘못하여 식도 부위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식도에 구멍이 뚫리는 식도 천공이 발생하는 등 생명에 위협이 될 정도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목에 걸린 생선 가시 제거 방법

접시-위에-올려진-갈치-구이
생선 구이

목에 걸린 가시를 빼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은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빼는 것입니다. 하지만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마다 매번 병원을 찾아갈 수 없기에, 집에서 민간요법으로 가시를 빼려는 시도를 하는데요. 그중에서 좋지 않은 방법 중 하나는 밥이나 딱딱한 음식을 넘기면서 가시를 빼는 방법입니다.

 

딱딱한 음식을 먹고 가시가 빠지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목에 박힌 가시를 오히려 더 깊숙이 박히게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가시가 살짝 박힌 경우, 고형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지금부터 몇 가지 가시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올리브 오일

투명한-그릇에-붓는-올리브-오일
올리브 오일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면 식도에 윤활유 작용을 하여 침을 삼키면 목에 걸리 가시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식초

여러-개의-식초병
식초

산성을 띠는 식초는 목에 걸린 가시를 산성 성분으로 삭힌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에 희석한 식초로 가글을 해 주면 목에 걸린 가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선택 시,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하얀-테이블-위의-물-컵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방법이 가시를 제거하는 가장 안전한 민간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을 여러 번 삼키거나 미지근한 물로 가글을 하여 가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핀셋

치과에서-핀셋으로-가시-빼는-장면
핀셋

위의 방법들로 가시가 빠지지 않고 더 큰 고통을 느끼게 된다면 다른 방법으로 가시를 제거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직접 빼 주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요. 입을 벌린 다음 스마트폰의 플래시를 켜고 입 안을 비췄을 때, 목에 걸린 가시를 확인하였다면 입안에 들어갈 수 있는 핀셋으로 생선가시를 뽑으면 됩니다.

 

만약 생선 가시가 보이지만 핀셋으로 뽑을 수 없는 위치에 박혀 있거나, 계속되는 통증으로 목 안을 플래시로 비췄는데도 가시가 깊숙이 박혀 보이지 않는다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목에 걸린 가시를 제거하고 2차 감염 예방을 위해 항생제를 처방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런 글도 있어요!

순간접착제 지우는 방법

목소리 자주 쉬는 이유 그리고 안 나오는 이유

체했을 때 지압법 및 증상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