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폭염 시 차량관리법 이렇게 해주세요

장마가 끝나면 어김없이 찾아 오는 불청객, 바로 폭염인데요. 폭염 주의보가 있는 날이면 뜨거운 햇빛과 습기로 인해 숨을 쉬기 힘들 정도입니다. 그래서 에어컨을 시원하게 틀고 이동할 수 있는 수단으로 차를 이용하고는 하는데요. 하지만 뜨거운 햇빛 아래 잠시만 주차시켜도 금새 차 내부는 더워지게 됩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에 주차시켜 놓은 차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부 온도가 무려 70도 까지 치솟기 때문에 발생하는 사고들이지만 조금만 주의하면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그래서 더운 여름 차와 함께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폭염 시 차량관리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차 내부에 노약자, 아이들 그리고 애완동물을 혼자 두지 마세요

더운 여름 뿐 아니라 애시당초 차 내부에는 노약자나 아이들 그리고 애완동물 혼자 두고 내리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무더운 여름 차 내부의 온도가 70도 까지 올라가면 체온 조절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위에 취약할 수 밖에 없고 목숨까지 위태로울 수 있습니다.

 

오버히트 증상 대비

오버히트는 엔진이 과열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엔진에서는 많은 열이 나기 때문에 냉각수가 이를 식혀 주어 오버히트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하지만 여름에 엔진이 더욱 더위에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냉각수가 충분히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보닛 부분에서 수증기가 올라 온다거나 계기판 온도계 눈금이 H부분을 오랫동안 가리키고 있으면 계속 운전을 할 경우 엔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그늘에 정차하여 시동이 켜진 상태로 엔진을 식혀 주어야 합니다.

 

창문 살짝 열어두기

더운 여름에 실내에 주차하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 창문을 2~3cm 정도 살짝 열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야외에 주차되어 있는 차의 내부 공기는 매우 뜨겁기 때문에 바깥으로 충분히 빠져 나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인데요. 만일 창문을 신문지나 창문 가리개, 은색 돗자리로 덮어 주면 빛을 반사하거나 차단하여 차량 내부 온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폭발 위험 물질 제거하기

차를 이용하는 것도 생활의 일부이기 때문에 평소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던 물건들이 차량 내부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라이터가 남아 있을 수 있고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해 줄 캔 음료나 페트병 음료 그리고 야외로 캠핑을 갔다 왔다 남겨진 휴대용 버너는 차량 내부의 온도가 올라 가면서 폭발할 위험성도 같이 올라 가게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과 같은 전자기기도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더운 여름에 차에서 내릴 경우 두고 내리지는 않는지 항상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상태 점검

무더운 여름철 아스팔트 온도는 50도에 육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면과 맞닿는 타이어에도 뜨거운 열이 그대로 전달이 되는데요. 이 경우 타이어 안의 공기도 같이 상승하면서 팽창하게 됩니다. 그래서 타이어에서 공기를 빼내어 부피를 줄이는 것이 좋지 않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와는 반대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높여 지면과 맞닿는 면적을 줄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점검하여 갑자기 쏟아지는 호우로 젖은 노면에서 차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졸음운전 조심

여름에 차를 운전하면서 대부분 에어컨을 틀면서 하는데요. 에어컨을 틀게 되면 당연히 모든 창문을 닫고 운전을 하게 됩니다. 특히 장시간 운전 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차량 내부의 이산화탄소 양이 증가하여 졸음이 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창문을 가끔 열어 환기를 시켜 주거나 외기 순환 모드로 전환하여 외부의 신선한 공기가 내부로 들어 오도록 하여 졸음운전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졸려서 운전이 힘든 경우 졸음쉼터나 휴게소에서 잠시 눈을 붙이고 다시 운전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잦은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는 요즘 사람이 폭염에 대처하는 것 뿐 아니라 자동차도 폭염에 대처할 수 있도록 철저한 차량관리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 차량관리법을 잘 숙지하여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 이런 글도 있어요!

- 자동차 필터 종류 및 교환주기 알아보고 자동차 관리하기

- 자동차에 묻은 송진 및 나무 수액 제거 방법

- 자동차 유리 스티커 끈끈이 제거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