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평수기준에 맞는 에어컨 평수 계산법

한국의 습한 여름 날씨는 평생 적응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훨씬 무더워지기 전 에어컨 가격이 조금이라도 저렴할 때, 에어컨을 장만하는 것이 좋은데요. 에어컨 구입 시, 에어컨 평수 계산법으로 집의 종류와 면적에 맞는 에어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파트인 경우 에어컨 평수 계산법

아파트-단지
아파트

집 면적보다 너무 작은 평수의 에어컨을 선택하면 에어컨을 아무리 세게 틀어도 시원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집안이 시원해질 때까지 에어컨이 설정된 온도까지 최대 출력으로 가동되기 때문에 전기세 상승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 집의 평수에 맞는 에어컨 선택이 중요합니다.

 

에어컨 평수 계산 시 일반적인 방법은 아파트인 경우 거실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거실을 아파트 면적의 반으로 계산하여 에어컨 구매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집 면적이 30평이면 단순히 15평형 에어컨을, 20평이라면 10평형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가장 기본적이 에어컨 평수 계산법이기 때문에 다른 변수들을 고려했을 때 에어컨 평수가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 30평형의 아파트 면적 ÷ 2 ☞ 15평형 에어컨

베란다를 확장하여 거실이 넓어진 경우 기본적인 에어컨 평수 계산으로 나온 결과에 더하기 1이나 2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면적이 30평인 집의 경우, 30평의 반인 15평에 1평을 더하여 16평형 에어컨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30평형의 아파트 면적 ÷ 2 ☞ 15평형 에어컨 + 1평형 = 16평형 에어컨

마찬가지로 아파트 옥상과 1층 중에서 옥상 아래 위치한 집이 더 큰 평형의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상이 햇볕 바로 아래 위치하기 때문에 열로부터 노출이 심해서 1층보다 훨씬 덥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도 베란다를 확장한 거실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에어컨 평형에서 1평 정도 더 큰 에어컨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20평형의 아파트 면적 ÷ 2 ☞ 10평형 에어컨 + 1평형 = 11평형 에어컨

 

 

일반 주택인 경우 에어컨 평수 계산

불이-밝혀진-파란색-주택의-외관
주택

아파트가 아닌 일반주택이나 빌라에 거주 중이라면 집 면의 60%에 해당하는 에어컨 평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파트보다 조금 더 큰 평수의 에어컨을 선택하는 이유는 단독 주택의 경우 아무래도 아파트보다 외부 열에 더 노출이 쉬운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 30평형의 주택 면적 × 0.6 ☞ 18평형 에어컨

지금까지 에어컨 평수를 선택하는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계산법은 일반적인 에어컨 평수 계산법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다른 변수들을 고려하여 에어컨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창문의 방향이나 개수, 일조량, 에어컨의 설치방향 그리고 집안으로 얼마나 많은 열이 들어오는지에 따라 에어컨 평수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름에 더위를 많이 탄다면 기본적인 에어컨 평수보다 한 단계 높은 에어컨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어컨 전기료 절약하는 방법 꿀팁!

매년 어김없이 찾아오는 여름이지만 해가 지날수록 더위가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한여름 폭염은 사람을 지치게 만드는데요. 외출 중에 너무 더운 나머지 에어컨이 있는 아무 매장이나 카페 등

tempholiday.tistory.com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 및 적정습도로 건강하고 쾌적한 여름 나기

우리나라 여름은 찜통더위라고 할 정도로 습하고 무덥습니다. 옆 나라 일본이나 동남아시아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덥고 습한 날씨인데요. 이처럼 무덥고 습할수록 여름철에 에어컨 없이는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