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나이 도입으로 헷갈리는 만 나이 계산법

한국인은 태어나면서부터 한 살을 먹고 시작합니다. 그래서 외국인들과 서로 나이를 묻다 보면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이런 상황도 이제는 옛 추억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2023년 6월부터 만 나이 도입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만 나이로 통일되면서 새해에 전 국민이 똑같이 한 살씩 먹던 기이한 현상도 사라지게 되었는데요. 지금부터 만 나이 계산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나이 계산법

만 나이 계산기를 이용하여 자신의 만 나이를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와 같은 포털사이트에 접속하여 '만 나이 계산기'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아주 간단하고 쉽게 만 나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나이-계산기
'다음'의 만나이 계산기

다음의 만 나이 계산기인데요. 제일 아래 만 나이라고 쓰인 빈칸에 자신의 생년월일을 입력 후 '계산'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만 나이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0년 6월 23일을 입력하였더니 만 19세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는 나이 계산법 = 한국식 나이 계산법

간단하게 만 나이 계산기를 이용하여 만 나이를 알아보았는데요. 그러면 다른 나라도 사용하지 않는 한국식 나이를 왜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하고 있는 것일까요?

 

사람이 태어나기 전 엄마 뱃속에서 10개월 동안 지내게 됩니다. 그래서 굳이 한국식 나이를 고수하는 이유를 찾자면 10개월을 1년으로 계산하여 아기가 태어났을 때부터 이미 1살을 먹고 태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2019년 10월에 태어난 아기가 있다면 태어날 때부터 1살이 되고 2020년이 되는 두 달 뒤 2살이 되는 것이 한국식 나이입니다. 이것을 세는 나이라고도 하는데 세는 나이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세는 나이 = 현재연도 - 출생연도 + 1

만 나이 계산법

다른 나라에서 사용하는 만 나이 계산법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만 나이에 대한 개념부터 살펴보면, 만 나이는 태어난 날을 기점으로 하여 0살부터 나이를 세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 해로 넘어가더라도 전 국민이 똑같이 나이를 1살씩 먹는 것이 아니라 다음 해 생일이 지나야 한 살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 만 나이(생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 현재연도 - 출생연도 - 1
  • 만 나이(생일이 지난 경우) = 현재연도 - 출생연도

예를 들어 2018년 7월 20일에 태어난 아기는 2019년에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2019-2018-1=0으로 계산하여 여전히 0세가 되고 생일이 지났다면(2019년 7월 20일 이후) 2019-2018=1로 계산하여 1세가 됩니다.

 

 

마치며

관공서에서 서류 작성 시 만 나이를 적는 칸이 있으면 몇 살인지 헷갈렸던 것도 앞으로 만 나이로 통일되면서 그럴 일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만 나이 도입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한 살씩 어려지는 보너스를 받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런 기분처럼 실제로 모두가 젊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동안 피부에 좋은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는 2가지 영양제

고대 중국 진나라의 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위해 수많은 노력을 했듯이 누구나 젊어지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어려질 수 없기 때문에 대신 외모가 젊어 보이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

tempholiday.tistory.com

 

강아지 나이 계산 방법 (feat, 강아지 나이 계산기)

모든 생명은 태어나면 언젠가는 죽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사랑하며 키우는 강아지도 마찬가지인데요. 2012년에 출생한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 예상 수명은 여자가 85세이고, 남자는 78세라고 합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