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무료교육 기관 찾기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면서 우리나라 노령층 인구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살핌이 필요한 분들이 증가한 만큼 요양보호사는 다른 직종에 비해 취업이 쉬운데요. 그러나 요양보호사가 되려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은 해당 교육기관에서 교육 수료 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요양보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지 최종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느 기관에서 요양보호사 교육을 하고 있고, 교육비용은 얼마일까요?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교육기관 찾기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교육받을 수 있는 기관과 비용을 찾으려면 HRD-Net이라는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사이트에서 '직업훈련포털'이라고 검색하시면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 첫 화면에 구직자와 근로자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쪽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구직자 파트에서 훈련상세검색을 클릭하면 검색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훈련과정을 검색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나면 훈련과정, 훈령유형, 훈련지역 그리고 훈련시작에 해당되는 내용을 입력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역과 기간은 임의로 설정하였습니다.

 

 

▲ 훈련지역을 부산 해운대구로 설정하니 다음과 같이 2건의 검색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검색 결과의 훈련비는 국가에서 부담하는 비용과 훈련생이 부담하는 비용의 합을 나타냅니다. 훈련비용 옆의 빨간 네모 상자를 클릭하면 자비부담액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 훈련참여 유형선택에서 일반구직자로 선택하였더니 훈련비용 60만 원 중 27만 원의 자비부담금을 내야지 요양보호사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훈련참여 유형선택에서 이번에는 일반 구직자가 아닌 취업성공패키지Ⅰ유형참여자를 선택하였더니 자비부담금이 0원으로 나와 정부에서 전액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즉, 무료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인데 여기서 취업성공패키지Ⅰ유형참여자가 무엇인지 궁금해집니다.

 

  • 취업성공패키지Ⅰ유형참여자 : 생계급여 수급자,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원, 여성가장, 위기청소년, 니트족, 북한이탈주민, 결혼이민자, 결혼이민자의 외국인 자녀 등
  • 취업성공패키지Ⅱ유형참여자 : 고등학교 이하 졸업(예정)자 중 비진학 미취업 청년, 대학교(전문대 포함) 졸업 후 미취업 청년, 고교 마지막 학년 및 대학 등 마지막 학기 재학 중인 자

대부분 일반 구직자일텐데요. 아쉽게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무료교육 기관 찾기는 힘들지만, 만약 취업성공패키지Ⅰ유형참여자에 해당된다면 요양보호사 훈련을 꼭 무료로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일반 구직자의 경우에도 정부지원금이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따라서 평소 요양보호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자격증을 미리 취득한다면 언젠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