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픽(OPIC) 등급표 및 등급에 따른 회화 레벨 알아보기

우리나라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대기업에 입사하거나 승진을 하려면 영어 말하기 능력이 당연할 정도로 필요한 능력이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전에는 대기업 입사나 승진 시 토익 점수가 필요하였다면 지금은 오픽이나 토익스피킹 성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토익에서 고득점이나 만점을 받더라도 영어회화가 서툴다는 평가가 많기 때문인데요. 그만큼 영어 말하기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오픽 시험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으며, 따라서 오픽 시험의 중요성도 이전보다 훨씬 크다고 하겠습니다.

 

 

오픽이 중요해지기 전까지 많이 보던 토익 시험 결과는 토익 점수를 통해 영어 능력을 알 수 있었지만 그와 달리 오픽은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오픽 등급표를 통해 오픽 등급은 어떻게 나누어지는지 기준을 알아보고, 오픽과 토익스피킹에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픽(OPic)이란?

오픽 테스트 목적

오픽 시험은 iBT 기반의 응시자 친화형 외국어 말하기 평가입니다. 단순한 어휘나 문법 수준을 측정하는 시험이라기보다는 실제 생활에서 언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객관적인 언어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오픽 시험이라고 하면 영어 시험만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영어 외에도 한국어, 스페인어, 일본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중국어 오픽 시험으로 모두 7개 언어에 대한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오픽 시험일정

오픽 시험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오픽 공식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오픽 시험일정은 매월 지정된 일자에 진행되고 있으며, 장소는 원하는 지역과 시험센터를 선택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만일 인원 미달이거나 시험센터의 사정으로 인해 일정이 변경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픽 토익스피킹 차이점

오픽, 토익스피킹 차이점 원그래프
오픽, 토익스피킹 차이점

오픽과 토익스피킹 둘 다 컴퓨터로 시험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차이점이 없을 수 없는데요. 오픽과 토익스피킹은 시험 시간과 시험 문항 수 그리고 평가 기준 등에서 차이가 납니다.

 

토익스피킹 시험은 15분 간 시험을 치르며 총 문제 수는 11문제입니다. 하지만 오픽 시험은 토익스피킹 시험보다 더 긴 40분의 시간이 소요되며 모든 문항 수는 12~15개입니다.

 

토익스피킹과 오픽은 평가 기준이 서로 다릅니다. 토익스피킹은 억양, 문법 그리고 문장 완성도를 주로 평가하고 있는 반면, 오픽은 자연스럽고 유창한 언어로 실제 생활에서 대화가 잘 이루어지는지 평가하고 있습니다.

 

토익 스피킹과 오픽 등급 비교 후 선택하기

토익스피킹과 오픽은 둘 다 스피킹 시험입니다. 하지만 업체마다 요구하는 공인 영어 시험 종류가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두 시험을 모두 치르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토익 스피킹 등급과 오

tempholiday.tistory.com

 

오픽 등급표

오픽 등급표
오픽 등급표

토익스피킹은 200점 만점에서 총 8등급으로 나누어지고, 가장 높은 등급이 8등급에 해당됩니다. 이에 반해 오픽은 점수는 없지만 총 9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가장 낮은 등급은 Novice Low이고, 가장 높은 레벨은 AL(Advanced Low)에 해당됩니다.

 

앞에서 오픽 등급은 총 9개로 나누어져 있다고 하였는데, 위의 오픽 등급표를 보면 7개 등급으로 나누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Intermediate Mid를 3개의 등급으로 세분화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위의 오픽 등급표에서는 확인이 안 되지만, Intermediate Mid는 Intermediate Mid < Mid2 < Mid3 가 되는 것입니다.

 

오픽 등급별 활용 능력
레벨별 요약정리

위의 표에서 오픽 등급별로 어느 정도의 스피킹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픽 등급은 토익스피킹이 상대평가로 측정되는 것과 다르게, 절대평가 방식으로 측정되어 등급이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오픽 유효기간은 2년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오픽 등급과 토익스피킹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존 토익 시험에 익숙하다면 아무래도 말하기 시험은 어려울 수 있는데요. 만일 많은 기업에서 요구하고 있는 IM2 이상의 점수를 원한다면 유튜브로 오픽 공부 방법을 먼저 알아본 후,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픽 기출문제나 해커스 오픽과 같이 다양한 오픽 교재도 서점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으니 서점에 가서 가장 최신 경향을 잘 반영하면서 문제 수가 많은 교재를 선택하거나, 인터넷 강의에서 잘 맞는 선생님과 함께 오픽 공부를 한다면 빠르게 원하는 등급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픽 유효기간 지나기 전 만료일 갱신 가능할까?

오픽 유효기간 연장이 가능하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불가합니다. 오픽 시험은 토익, 토익 스피킹 등의 외국어 평가 시험과 마찬가지로 유효기간이 2년이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만료일 갱신용 평

tempholiday.tistory.com

 

파파고 번역기 PC버전 사용법

인터넷의 발달로 다양한 외국어를 접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모든 언어를 습득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것이 번역기입니다. 요즘은 번역기의 번역 품질이 좋아져서 번역이 조금 더 매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