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스피킹과 오픽 등급 비교 후 선택하기

토익스피킹과 오픽은 둘 다 스피킹 시험입니다. 하지만 업체마다 요구하는 공인 영어 시험 종류가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두 시험을 모두 치르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토익 스피킹 등급과 오픽 등급을 비교했을 때 서로 얼마나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토익 스피킹과 오픅 등급 비교

오픽 토익스피킹
등급 점수
- AH 200
- AM 180~190
AL AL 160~170
IH IH 140~150
IM3 IM3 130
IM2 IM2 120
IM1 IM1 110
IL IL 90~100
- NH 60~80
- NM/NL 0~50

 

위에서 보듯이 오픽은 총 6등급이고, 토익스피킹은 10등급까지 있습니다. 토익스피킹 점수는 등급제로 바뀌기 전 사용하던 점수를 토익스피킹 등급으로 환산했을 때를 나타낸 것입니다.

 

오픽에 비해 토익스피킹 등급이 더욱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상위 등급과 하위 등급을 더욱 세분화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여 오픽보다 더욱 정교한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토익 스피킹 IH 수준은 오픽 IH 등급과 같습니다. 하지만 토익 스피킹의 AH, AM 등급은 오픽 시험에서는 없는 등급입니다.

 

오픽(OPIC) 등급표 및 등급에 따른 회화 레벨 알아보기

우리나라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대기업에 입사하거나 승진을 하려면 영어 말하기 능력이 당연할 정도로 필요한 능력이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전에는 대기업 입사나 승진 시 토

tempholiday.tistory.com

 

오픽과 토익스피킹 차이점

두 시험 모두 영어회화 시험이기 때문에 물어보는 질문을 잘 이해하고 그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전달했는지에 따라 등급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진행 방식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오픽은 자연스러운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오픽의 경우 테스트 시작 전 backgound sruvey를 함으로써 응시자의 정보를 얻게 되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인터뷰가 진행되기 때문에 시험이 AI에 의해 진행되는 것처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달리 토익 스피킹은 정해진 유형에 의해 질문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질문이 정형화되다 보니 질문과 대답 유형을 많이 암기할수록 오픽에 비해 높은 등급을 받을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즉, 프리토킹이 오픽에 가깝다면 토익 스피킹은 면접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토익스피킹 점수표로 레벨 확인하고 올리는 방법

토익스피킹 점수표로 구간마다 레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00점까지 점수대에 따라 총 8개의 레벨로 환산하는 방식인데요. 문과계열 직무는 레벨 4~6, 이과계열 직무는 레벨 5 이상 받아야지

tempholiday.tistory.com

 

나에게 맞는 말하기 영어 평가는?

위에서도 알아보았듯이 토익 스피킹은 정형화된 느낌이고 오픽은 실제 영어회화를 하는 느낌이 강합니다. 따라서 토익 스피킹의 경우 짧은 시간 동안 외우는 것에 자신이 있다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픽은 상황에 맞는 순발력이 좋다면 유리한 시험입니다.

 

둘 다 영어회화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말하고 듣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런 다음 각각의 말하기 시험 특성에 맞게 준비하는 것이 고득점으로 가는 길이라고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두 시험 다 응시료가 싼 편은 아니기 때문에 정말 급하게 시험 등급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충분한 연습을 통해 철저하게 준비한 후 시험 치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럼 열심히 준비하여 원하는 등급을 빨리 달성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토익 IELTS 점수 환산으로 어느 수준인지 알아보기

공인 영어 시험 종류는 목적에 따라 다양합니다. 대학교나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한 TOEFL, IELTS와 같은 영어 시험이 있으며, 기업에 취업하거나 승진을 목적으로 치르는 TOEIC, TEPS와 같은 영어 시험

tempholiday.tistory.com

 

전략적으로 토익 점수 올리는 방법

취업이나 승진에 성공하기 위해 토익 점수를 올리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높은 토익 점수를 받기 위해 토익 공부만 하는 것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토익 시험을 치러 본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