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 교통카드 환불 방법 및 환불수수료 알아보기
- 생활 Tip
- 2023. 8. 17. 10:49
티머니는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지만,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환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환불은 크게 2가지 경우로, 고장 난 고장카드 잔액환불과 그렇지 않은 정상카드의 잔액환불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2가지 경우의 티머니 교통카드 환불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티머니 정상카드 잔액환불 방법
티머니 카드가 정상일 때 잔액이 5만 원을 초과할 경우 티머니 본사로 내방하거나 티머니 잔액환불 기능이 있는 ATM에서 해당은행 계좌로 환불할 수 있습니다.
단, 티머니 갤럭시워치를 포함한 모바일 티머니, 홈플러스카드, 보급형 카드는 ATM에서 환불할 수 없습니다. ATM에서의 환불은 주민번호 기준으로 월 50만 원까지 가능하며, 환불 신청 후 금액은 해당은행 본인명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유패스카드, 탑캐시카드, 보급형 티머니카드는 실물 반납 시에만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환불 접수처는 수도권 지하철 연사 내 고객안내소, 티머니 본사, 은행 ATM, 편의점 등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분환불도 가능한데요. 부분환불의 경우 1만 원 ~ 5만 원으로 금액에 제한이 있습니다. 그리고 티머니 본사와 지하철 역사 내 고객안내소에서만 부분환불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편의점
환불 수수료는 500원으로 환불처에 방문하여 수수료를 제외한 카드 잔액 전액을 현금으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 2만 원 미만 : GS25
- 2만 원 이하 : 세븐 일레븐, 개별 편의점(365플러스, 랄라블라), 일부 가판충전상
- 3만 원 이하 : CU, 미니스톱, 이마트24
2. 지하철
수도권 지하철 역사 내 고객안내소에서 환불할 수 있으며 환불금액은 5만 원 이하이고, 500원의 환불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환불처에 방문하여 수수료를 제외한 카드잔액 전액 또는 일부 금액을 현금으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하나당 한 달에 최대 50만 원까지 환불할 수 있지만, 모바일티머니는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3. 은행 ATM
신한, 신협, 우리, 우체국, 제주, 하나, 국민은행 ATM에서 50만 원 이하까지 본인 명의의 해당은행 계좌로 환불 가능하며 환불수수료는 500원이 발생합니다.
- 전체티머니 환불 : 신한, 우리, 우체국, 제주, 하나은행
- 해당 금융사 발급 티머니 : 신협, 국민은행
모바일티머니, 홈플러스 짱플러스카드는 환불 불가한 카드입니다.
4. 모바일(KT, SKT, LG U+), 티머니 갤럭시워치 포함
모바일 앱에서 환불신청할 수 있으며, 고객명의 계좌로 환불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입금됩니다. 환불금액은 50만 원 이하이며, 1인 월 3회까지 가능합니다. 10만 원 초과 환불은 월 1회, 연 5회 가능하며, 환불 수수료는 500원이고, 2만 원 초과 환불 시 4%의 환불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5. 티머니 타운 방문
티머니 고객서비스센터인 티머니 타운에 방문하면 1인 1일 최대 50만 원까지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단, 5만 원 이상 환불 요청을 하게 되면,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의 신분 확인을 합니다.
10만 원 이상 고액환불의 경우 내방 당일 카드잔액 차감 후 익일 18시 이후 계좌로 입금하며, 주말과 공휴일은 제외됩니다. 그리고 티머니 타운 방문 시 통장사본과 신분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티머니 고장카드 잔액환불 방법
최초 충전 후 2년 이내의 불량카드에 대해서만 카드 대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손카드의 카드대금은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서 불량카드는 외형 상 이상은 없지만, 기능상의 문제로 충전기나 단말기에서 정상 작동되지 않아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의 티머니 카드입니다. 이와 달리 파손카드는 고객의 고의 혹은 과실로 카드가 휘어지거나 구겨지고, 갈라지며 칩이 손상되는 등 훼손된 티머니 카드입니다.
1. 수도권 지하철 역사 내 고객안내소(인천지하철 1~2호선)
고장카드 환불봉투를 받아 역무원에게 접수합니다. 접수일로부터 최대 10 영업일 내 환불봉투에 기재된 계좌로 환불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 구입대금은 환불받을 수 없습니다.
2.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고장카드 접수처에서 우편환불봉투를 받아서 우체통에 접수하면 되며, 접수일로부터 최대 10 영업일 내 환불봉투에 기재된 계좌로 환불처리받을 수 있습니다.
3. 티머니 카드 & 페이 홈페이지(우편환불봉투)
환불정보를 입력한 후 환불봉투를 출력하여 우체통에 접수하면 되는데요. 홈페이지 회원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 또한 접수일로부터 최대 10 영업일 내 환불봉투에 기재된 계좌로 환불처리됩니다.
4. 티머니 카드 & 페이 홈페이지(사진 환불)
환불 정보를 입력한 후 카드 절단 전/후면 사진을 업로드하면 접수할 수 있습니다. 단, 홈페이지 회원만 접수할 수 있으며, 접수일 다음날, 입력한 계좌로 환불처리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 심사가 진행되면 최대 5 영업일이 소요됩니다.
5. 이동 통신사 직영대리점 방문
KT, SKT, LG +U 직영대리점에 방문하여 접수할 수 있으며, 접수일로부터 최대 10 영업일 내 환불봉투에 기재된 계좌로 환불처리됩니다.
6. 티머니 타운 방문
티머니 본사인 티머니 타운에 방문하여 접수 가능하며, 10만 원 이하인 경우 현장에서 환불이 가능하지만 10만 원 이상인 경우 익일 18시 이후 본인계좌로 입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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