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스피킹 채점 기준 맞춰서 레벨 높이기

어떤 시험이든 채점 기준을 알면 고득점을 맞기 쉽습니다. 다행히 토익 스피킹 채점 기준이 나와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춰서 준비를 하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레벨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토익 스피킹 문제 유형 및 채점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익 스피킹

기존의 토익 시험은 읽기 및 듣기 위주의 시험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회화를 제대로 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계속해서 지적되어 왔습니다.

 

토익 스피킹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시험으로 듣기, 읽기 뿐만 아니라 말하기, 쓰기 능력을 한 번에 테스트하기 때문에 어학실력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토익 스피킹 만점은 200점입니다. 그리고 점수에 따라 레벨이 정해지는데요. 모두 8개의 레벨로 구분되며, 보통은 여러 기관에서 레벨 6 이상의 토익 스피킹 결과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토익 스피킹 문제 유형

토익 스피킹 문제 유형

토익 스피킹 시험은 모두 5가지 유형으로 총 11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각 유형마다 답변 준비 시간과 답변 시간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토익 스피킹을 준비할 때 시간에 맞춰서 끝낼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평가기준에 맞게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토익 스피킹 채점 기준

토익 스피킹 채점 기준

 

유형 1. 지문 따라 읽기

지문 따라 읽기 유형은 45초의 답변 준비 시간과 답변 시간이 주어집니다. 주어진 지문을 정해진 시간 안에 읽으면 되는데요. 평가 기준에서 보듯이 발음, 억양, 강세 위주로 평가됩니다.

 

주어진 질문을 얼마나 또렷하고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는지가 중요합니다. 또한 마침표나 쉼표가 있는 경우 그리고 적당히 끊어서 읽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시간은 충분하기 때문에 평소 연습한 속도에 맞춰 읽으면 됩니다.

 

유형 2. 사진 묘사하기

토익 시험의 Part 1은 사진을 가장 잘 묘사한 문장을 고르는 유형입니다. 토익 스피킹도 이와 유사한데요. 사진을 영어로 직접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토익 시험의 Part 1 스크립트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형 1과 마찬가지로 발음, 억양, 강세는 기본으로 평가하며, 문법의 정확성, 어휘, 일관성도 평가하는데요. 인물의 행동은 현재 진행형 그리고 사물은 수동태를 적절히 섞어서 묘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형 3. 질문에 답하기

질문에 답하기의 채점 기준은 유형 2까지의 기준에 내용의 관련성과 완성도가 포함됩니다. 유형 3에서는 어떤 상황이 주어지고 그 상황에 대한 3개의 질문을 받게 됩니다.

 

이 질문에 하나씩 대답하면 되는데요. 하지만 준비하는 시간이 3초로 짧기 때문에 간단한 문장이라도 바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미리 생각해 두고 시험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형 4. 제공된 정보를 사용하여 질문에 답하기

유형 4는 질문을 받고 주어진 표에서 올바른 정보를 찾아 대답하는 것입니다. 즉, 질문받은 내용을 표에서 전부 찾아서 답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지문을 읽는 시간 동안 가급적 모든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의 채점 기준은 앞에서의 모든 채점 기준에 맞춰서 답변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문법적으로 사소한 실수에 신경 쓰다 보면 답변해야 할 정보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고 계속해서 답변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형 5. 의견의견 제시하기

의견 제시하기 역시 모든 항목이 채점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이 유형에서 중요한 점은 질문을 받으면 그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적절한 이유와 근거를 말하는 것입니다.(주장 → 이유 → 예시 → 마무리)

 

유형 5에서는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말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영어로 말하기가 어느 정도 자신이 있다면, 빠른 시간 안에 논리적으로 구조를 짜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토익 스피킹 채점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유형에 따라 채점 기준이 다르지만 결국은 모든 평가기준에 충족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결국 영어도 언어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영어로 말하는 것은 기본이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혼자서 토익 스피킹 준비가 힘들다면 강의를 듣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강의에서 어떻게 준비하는지 방향성만 잡은 후, 혼자서 교재로 계속 준비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픽(OPIC) 등급표 및 등급에 따른 회화 레벨 알아보기

우리나라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대기업에 입사하거나 승진을 하려면 영어 말하기 능력이 당연할 정도로 필요한 능력이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전에는 대기업 입사나 승진 시 토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