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 종류와 효능은?

100세 시대인 만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TV에서는 건강에 좋다는 다양한 영양제와 식품과 관련된 정보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비타민B군은 피로회복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비타민B 음식 종류와 효능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B 풍부한 음식

돼지고기

도마-위에-놓인-돼지고기
돼지고기

돼지고기의 영양성분에는 셀레늄, 지방산, 아연, 비타민F 등이 풍부하게 있지만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6 성분도 있습니다. 특히 족발과 뒷다리살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데 뒷다리살에 있는 비타민B1은 닭고기나 쇠고기보다 무려 10배 정도가 많이 들어 있어서 피로회복에 탁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바나나

접시-위에-잘려진-바나나
바나나

바나나는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심장에 좋으며 운동 후 회복에 도움을 주는 등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바나나에는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있는데 특히 필수 비타민인 비타민B6 성분이 풍부하게 있습니다. 그래서 바나나를 생리 전에 먹게 되면 생리 전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에 신진대사와 뇌 발달에 관여하는 효소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브로콜리

당근과-볶아지는-브로콜리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암작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항암작용뿐 아니라 피부미용에 좋고 혈압조절, 눈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런 효능 외에 비타민B5와 비타민B7을 함유한 브로콜리는 피로, 무기력증 해소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합성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토마토

줄기에-달린-싱싱한-토마토
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있습니다. 그중에서 비타민B6가 가장 풍부한데 비타민B6는 눈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토마토를 먹을 때 설탕을 뿌려 먹는데 설탕이 비타민B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신 소금을 뿌려 드시면 오히려 단맛이 나면서 비타민B 흡수에 방해를 받지 않아 좋습니다.

 

연어

도마-위에-올려진-잘려진-연어
연어

연어에는 비타민B2와 비타민B6가 들어 있어 체내에 단백질 흡수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여자들에게는 피부미용에 좋고 오메가3 지방산이 있어 혈전과 동맥경화의 예방 및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홍합, 굴, 조개

그릇에-담긴-홍합
해산물

비타민B12가 많이 들어 있는 대표적인 식품들입니다. 비타민B군도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아연, 철, 셀레늄 등 다양한 미네랄도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좋고 여성의 피부미용에도 좋아 인기가 많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해바라기 씨앗

해바라기-씨앗

비타민B5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해바라기 씨앗은 피부미용에 좋고, 근육통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근육과 뼈를 견고하게 해 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피로회복, 혈당조절, 우울증 예방과 같은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가볍게 간식용으로 먹는다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식품들 외에도 잎이 많은 녹색 채소, 콩에도 비타민B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음식을 골고루 섭취한다면, 필수 영양분인 비타민B군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식품 섭취만으로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비타민B 컴플렉스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비타민 종류가 모인 비타민B 효능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는 수면부족, 음주, 흡연 및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비타민B 컴플렉스(Complex)의 부족은 만성 피로와 무기력증으로 나타나는데요. 이처럼 소모가 많은 비타민B 콤플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