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거품 원인,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대변을 본 뒤 대변의 색이나 상태를 확인하거나, 소변을 본 뒤 소변색 또는 거품의 유무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우리가 배출하는 노폐물로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소변을 보면 평소에 깨끗하게 나오다 어느 날 갑자기 소변에서 거품이 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꼭 질병 때문에 거품뇨가 발생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소변에 거품이 생겼다면 한 번 정도는 건강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의 역할

콩팥-해부-그림
신장

우리 몸을 돌고 있는 혈액은 신장에서 걸러지게 됩니다. 이때 거름종이 역할을 하는 신장에서 노폐물이 걸러집니다. 그리고 이렇게 걸러진 노폐물은 방광에 모여 있다가 한 번에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즉, 소변 색깔이나 거품은 우리 몸 안에 있던 노폐물과 관련이 있다는 말인데요. 소변의 노폐물을 검사하면 비뇨기계 질환이나 요로 감염, 대사성 질환, 내분비 질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상적인 소변은 어떤 상태일까요? 정상적인 소변은 맑고 밝은 노란색입니다. 하지만 소변의 색깔이 평소와 다르거나 거품이 난다고 하여 그때마다 병원을 방문하기는 어렵습니다.

 

만약 소변이 불투명하여 뿌옇거나 진한 노란색 그리고 붉은색 소변이 며칠 동안 지속되는지 확인하고, 만일 계속해서 정상적인 소변의 상태가 아니라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에서 거품이 발생하는 이유

소변이-담긴-시험관-검사
시험

그렇다면 거품뇨 원인은 무엇일까요? 우선 신장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소변에서 거품이 발생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단백뇨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단백뇨는 소변에 단백질의 양이 많이 섞여 있는 경우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육류를 과다하게 섭취하였거나 감기로 인해 열이 난 경우, 수분 섭취가 부족하거나 운동을 심하게 한 경우에 소변에서 거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이 임신을 한 경우나 소변 줄기가 센 경우에도 거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일시적으로 거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평소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소변에 거품이 난다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때 생긴 소변은 거품의 양이 많은 편이기도 하고 시간이 지나더라도 그 거품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뇨는 합병증이 무서운 병이기 때문에 당뇨 환자의 소변 거품은 신장 기능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질환은 증상이 거의 없지만, 만약 거품뇨를 확인하는 동시에 얼굴이나 다리가 붓고 피로감이나 빈혈, 빈뇨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장에 이상이 생겼다고 볼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장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신장에 좋은 음식을 먹거나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개선하고,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비만이나 고혈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런 글도 있어요!

-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및 이유

- 몸이 먼저 알려 주는 수분 부족 증상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