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정상 수치 및 고혈압 증상

젊을 때는 모르지만, 나이가 들어 가면서 하나 둘씩 아픈 곳이 생기게 되면서 건강에 대해 걱정하기 시작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아픈 곳이 생기기도 하지만 식습관으로 인해 젊은층에서도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병들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병이 발생하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혈액의 흐름이 방해받아 온몸으로 잘 뻗어나가지 못하는 것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몸속의 피는 우리 몸속을 구석구석 돌아 다니면서 노폐물은 운반하여 밖으로 배출시키고 산소와 영양분을 세포에 공급하는데요. 혈액이 온 몸을 잘 돌아 다니려면 일정한 압력이 필요합니다. 일정한 압력은 심장이 밀어 내는 힘에 의해 발생하고 이때 혈액이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 혈압 정상 수치

혈압을 측정할 때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으로 표시합니다. 수축기 혈압은 좌심실이 수축하면서 가장 높은 순간의 압력을 뜻하고, 이완기 혈압은 좌심실이 이완되면서 가장 낮은 순간의 압력을 뜻합니다.

 

혈압 정상 수치는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각각 120mmhg 미만, 80mmhg 미만일 때를 의미합니다. 고혈압은 140/90mmhg 이상일 때이고 저혈압은 90/60mmhg 이하일 때를 의미합니다.

 

 

▶ 고혈압 증상

위에서 언급했듯이 고혈압은 수치가 140/90mmhg 이상일 때를 의미하는데요. 혈압이 높아지게 되면 심근경색, 협심증, 뇌경색과 같은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 증상을 알고 있으면 더 위험해지기 전에 대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식습관의 서구화로 인해 고혈압에 걸리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소리없는 죽음의 악마'라고 불릴 정도로 큰 증상이 생기기 전까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젊다고 방심할 수는 없습니다.

 

고혈압은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신체검사나 진찰을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평소 발생하지 않던 어지러움이나 두통, 피로감 그리고 혈뇨나 코피, 시력저하 등과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면 고혈압을 의심해 보고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이 장기적으로 높은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혈압은 특히 뇌졸중, 심부전 심근경색, 부정맥, 신부전, 대동매박리증 과 같은 합병증이 무섭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관리를 하고, 혈압을 측정해 혈압 정상 수치에서 벗어 나는지 체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