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12가지

당뇨 환자는 평소 당뇨에 좋지 않은 음식을 멀리 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런 후 당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그러나 당뇨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서 동시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을 경우 당뇨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당뇨 식단에 맞게 섭취하면서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이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역할은 식후 상승한 혈당을 낮춰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체내의 인슐린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분비량이 부족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높아집니다. 그렇게 혈액에 쌓이던 포도당은 자연스럽게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데, 이러한 일종의 대사질환을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당뇨병은 그 자체보다는 이후에 찾아오는 망막증과 같은 당뇨 합병증이 더 무서운데요. 그래서 당뇨병이 있다면 발 관리를 비롯하여 뇌경색, 심부전증, 심혈과 질환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망까지도 이르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 관리를 위해 필요한 것이 식단인데요. 당뇨병 환자는 식단을 통해 혈당 수치를 정상 수준에 가깝게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양가 있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되, 혈당을 떨어뜨리면서 당뇨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파

중국인들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도 비만이 많이 없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양파를 즐겨 먹는 식습관에 있습니다. 양파에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인슐린이 분비됨에 따라 혈당 수치도 떨어지게 되어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팥은 췌장을 건강하게 하여 당뇨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그리고 팥은 신장도 건강하게 해 주는데요. 특히 몸이 자주 붓는 경우 팥을 섭취하면 부기를 빼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숙취 해소, 피로 해소 및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오미자

오래전부터 오미자는 당뇨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자를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이 외에 기관지가 약하여 잔기침이 심하거나, 가래가 자주 끓는 경우에도 오미자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오디

뽕나무 열매인 오디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신맛을 냅니다. 오디에는 루틴, 안토시아닌처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들은 당뇨 및 심혈관 질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마늘

마늘에는 양파와 마찬가지로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리신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수치를 낮추어 당뇨병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고, 노화 예방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두릅

씁쓸한 맛을 가진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사포닌 성분은 혈당을 낮춰서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음식인데요. 이 외에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돼지감자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돼지감자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돼지감자를 섭취하면 당뇨에 도움이 되는데요. 이 외에도 변비를 개선하거나 류머티즘에도 효과적이며, 돼지감자의 루테인 성분은 눈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엉

우엉의 이뇨작용으로 인해 혈당을 낮춰 주며, 당과 지질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에 당뇨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우엉의 탄닌 성분이 염증 제거에 효과가 있어서, 아토피나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청국장

청국장의 펩타이드 성분과 항산화성분이 당뇨에 효과적인데요. 펩타이드 성분이 혈압상승을 억제하며, 항산화성분이 혈관 손상을 막아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고혈압 치료제와 비교하면 효과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에 비해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등 푸른 생선

기름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 연어, 청어, 정어리 등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DHA와 EPA는 염증 수치를 낮춰 주며, 혈관을 둘러싼 세포를 보호합니다. 또한 동맥 기능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어서 당뇨로 인한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해조류

바다에서 건진 해독제라고 불리는 해조류에는 체내의 해로운 물질을 배출하여 피를 맑게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알긴산' 성분이 그러한데요. 비록 이 성분이 끈적거리지만, 혈액을 맑게 하고 혈당 상승을 막아 줍니다.

 

견과류

견과류에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하루에 20g에 해당되는 땅콩, 호두,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를 매일 섭취하면 당뇨병 발생률을 40%가량 낮춰주게 되는데요. 또한 호흡기 질환, 심장병, 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12가지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당뇨는 어느 한 곳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전반적인 장기들이 건강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당뇨에 걸리지 않으려면 췌장, 간, 장, 근육 및 지방이 전부 협력하여 상호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간에서 포도당이 합성되며, 췌장이 인슐린을 분비하여 혈당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장은 음식에서 포도당을 흡수하고, 근육과 지방은 포도당을 소비하여 혈당을 떨어뜨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췌장을 건강하게 하며, 근육량을 늘려 포도당 소비를 증가시키고, 간과 장의 활동을 조절한다면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 당뇨환자식단으로 정해진 시간에 알맞은 양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며, 위에서 알아본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 섭취 및 꾸준한 운동을 병행한다면 당뇨 관리뿐 아니라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환자가 감기에 걸리면 혈당이 상승할 수 있어요

당뇨환자가 감기에 걸리면 혈당이 상승할 수 있어요! 감기는 누구나 걸리는 흔한 질병인데요. 평소 건강하던 사람은 감기에 걸리면 보통 1주일이나 2주일 후 감기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보게 됩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