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증상 원인 및 관리법

누구나 한 번쯤 장염 증상으로 인해 힘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겨울에도 장염에 걸리지만 특히 여름이 시작하면서 장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다름 아닌 장염 원인인 바이러스 활동이 활발해 지기 때문입니다. 장염 회복 기간 동안 계속해서 설사를 하는 등 몸이 힘들어지는 만큼 장염에서 빨리 낫고 싶어 지는데요. 지금부터 장염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염 원인

장염은 장에 염증이 유발되는 질환을 뜻합니다. 장염 원인은 다양한데요. 세균이나 바이러스 그리고 화학성독물이나 약물 등에 의해 염증이 발생합니다. 장염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감염성 장염과 비감염성 장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감염성 장염은 장의 혈류가 감소하는 경우나 방사선 노출 그리고 약물 등이 원인이 됩니다. 감염성 장염은 주로 상한 음식이나 오염된 물의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평소 많이 들어 본 노로바이러스, 파보바이러스 등과 같은 바이러스나 살모넬라균, 포도상구균, 장염비브리오와 같은 세균이 원인입니다.

 

 

장염 증상

장염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설사입니다. 그리고 메스꺼움이 있거나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구토와 설사로 인해 수분과 영양분을 몸이 흡수하지 못하고 밖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탈수가 발생하여 힘이 빠지면서 무기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복통에 시달리는 등 큰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복통이 있는 중에도 화장실을 들락날락하면서 계속하여 설사를 하기 때문에 심한 정도에 따라 새벽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채 화장실을 왔다 갔다 하는 경우도 있어 한번 장염에 걸리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힘들어집니다.

 

이 외에도 식욕이 감소하고 울렁거림이 있으며 몸살, 발열과 오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염이 심한 경우에는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와 같은 장염 증상을 느끼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

청진기를 들고 있는 2명의 의사

장염에 걸리더라도 사회생활을 하는 경우 아프더라도 일터에 나가야 하는데요. 그래서 장염에서 빨리 낫는 방법에 대해 더욱더 궁금해합니다. 그 방법의 가장 기본은 염증과 관련된 증상을 최소화하면서 영양소의 불균형을 예방하여 빨리 나을 수 있게 하는 데 있습니다.

 

장염이 발생하면 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먹더라도 바로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나 이틀 정도 구토와 설사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금식을 통해 식사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금식이 장염을 빨리 낫게 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금식을 하더라도 계속된 설사로 인해 전해질과 수분이 함께 배출되어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하며, 전해질을 보충하기 위해 보리차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때 당이 많이 들어간 음료는 피해야 하며, 만약 탈수가 심하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수액을 맞아 전해질과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설사가 멎었다면 미음이나 부드러운 죽을 섭취 하면서 소화기능이 떨어진 장이 편안하게 음식에 적응하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서 장염 증상이 더욱 좋아지는 것을 느낀다면 지방 함량이 적은 달걀, 살코기, 두부 및 생선과 같은 단백질 위주의 음식을 섭취하고 장염에 좋은 음식을 함께 먹는 것도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설사를 멈추기 위해 지사제 같은 설사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계속 설사를 하는 장염 증상은 몸속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배출하기 위한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그런데 지사제를 복용하면 더 이상 설사를 하지 않게 되고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배출되지 못해 몸속에 머무르기 때문입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주의해야 할 음식이 있습니다.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설탕이 많이 들어간 탄산음료와 초콜릿, 삼겹살, 튀김 등과 같은 지방이 많은 음식, 빵이나 라면과 같은 밀가루 음식, 우유나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 그리고 맵거나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를 움켜 쥐고 있는 남자

 

장염은 여름에도 발생하지만 겨울에 잠시 방심한 틈에 발생하여 사람을 괴롭힙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자주 손을 씻어서 개인위생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통해 장염이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요리 시에 항상 청결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금이라도 음식이 상한 것 같다면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고 음식물 쓰레기통에 버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염 증상이 경미하다면 위의 방법으로 낫게 할 수 있지만 만약 장염 증상이 심한 경우 잘못하면 위험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꼭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문증 치료방법 및 원인

라섹, 백내장 수술 후 비문증 비문증이란 안구 형태를 구성하고 있는 투명한 유리체에 어떤 이유로 인해 부유물이나 혼탁이 생겨, 각막을 통과한 빛이 망막에 상이 맺힐 때 그림자가 생기는 현

tempholiday.tistory.com

 

염증수치 낮추는 염증에 좋은 음식 종류 8가지

염증은 잇몸, 대장, 귀, 귓불, 근육 등 신체의 여러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몸속의 염증 수치가 높으면 건강이 나빠진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는데요. 만일 급성 염증을 치료하지 않고

tempholiday.tistory.com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내리는 방법

다른 장기들과 달리 신경세포가 많지 않은 간을 침묵의 장기라 부릅니다. 따라서 간에 종양이 생겨 간 기능이 50% 이하로 떨어지더라도 통증이나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간 기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