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 차는 이유, 복부 팽만감

배가 더부룩하고 속이 안 좋다고 느끼면 흔히 '배에 가스가 찼다'라는 표현을 쓰는데요. 정확한 명칭은 복부 팽만감이라고 합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주로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성 질환 때문인데요.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 법한 증상입니다. 지금부터 배에 가스 차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크게 식습관, 스트레스, 변비 등 다양한데요.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결국 배 속에서 음식물이 빨리 소화되지 않고 오랜 시간 동안 머물기 때문에 배에 가스가 차게 되는 것입니다.

 

배를 움켜쥐고 있는 남성

 

식습관

음식을 먹을 때 음식만 넘기는 것이 아닙니다. 음식과 함께 공기도 삼키는데요. 이때 삼킨 공기가 대장까지 내려가면서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정체되어 있는 경우 배에 가스가 차게 됩니다. 특히 음식물을 꼭꼭 씹지 않고 빨리 먹는 습관이 공기를 많이 삼키도록 하여 배에 가스가 차게 합니다.

 

음식

평소 먹는 음식물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가 있는데요.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에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장에서 부패하여 가스를 만들어 냅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 소화에 좋다고 하지만 많은 섬유질을 한 번에 먹으면 음식물을 소화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가스가 발생합니다.

 

또한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우유의 유당을 분해하지 못하여 소화가 잘 되지 않는데요. 이 경우도 역시 배에 가스가 차면서 속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우유와 마찬가지로 빵이나 버터를 먹는 경우에도 비슷한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껌을 씹게 되면 공기를 많이 삼키게 되며, 탄산음료의 탄산가스가 복부팽만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배에 가스가 차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긴장을 하면 침을 자주 삼키게 되고 이때 침과 함께 공기도 삼키게 되어 장에 가스가 쌓이기 쉽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위장의 기능을 떨어 뜨리는데요.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장내에 음식물이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배에 가스가 차게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알아본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외에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변비, 약물 부작용, 헬리코박터균 등의 다양한 이유로 배에 가스가 찹니다. 그리고 어떤 음식 때문에 배에 가스가 차는지 잘 모르겠으면 평소에 먹은 음식을 기록하고 언제 속이 불편했는지를 생각해 보면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알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 차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배에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대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체했을때 지압법 및 증상(feat. 손따기 무서워요!)

소화기능이 약한데 음식을 갑자기 많이 먹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경우에 체할 수 있는데요. 특히 명절에 기름진 음식을 갑자기 많이 먹는 경우에도 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기관이 약

tempholiday.tistory.com

 

배 가스 빼는 법, 급할 때 이용해 보세요.

장이 건강하면 하루가 편하게 느껴지지만, 이와 반대로 배에 가스가 차면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더군다나 배에 가스가 차면서 복부팽만으로 인해

tempholida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