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헬멧 의무화, 미착용시 처벌 및 벌금은?

자전거를 즐겨 타는 사람들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당연한 듯이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는데요. 이렇게 자전거를 즐겨 타시는 분들은 대부분 헬멧을 착용하고 라이딩을 즐깁니다. 하지만 여전히 헬멧을 착용하지 않고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로 인해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헬멧을 쓰지 않고 자전거를 타다가 다치는 사고 때문에 2018년 9월 28일부터 사고 위험에서 안전할 수 있도록 자전거 운전자들의 헬멧 착용을 의무화하게 되었습니다. 헬멧을 착용하고 있으면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부상을 최소화할 수 있고, 사망 가능성도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예로 뉴질랜드에 잠시 머물 때의 일입니다. 평소 자전거를 타고 이동을 하였는데, 어느 날 너무 더운 나머지 쓰던 헬멧을 잠시 벗고 자전거를 탄 적이 있었는데요. 그랬더니 어느새 뒤에서 경찰차가 다가오더니 헬멧을 쓰라고 이야기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렇듯 외국에서는 이미 자전거를 탈 때에 헬멧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헬멧 의무화 위반 시 벌금

헬멧을-착용하고-자전거를-타는-여자-아이
자전거 헬멧 착용

우리나라도 헬멧 착용이 의무화되면서 단속에 걸리면 벌금을 내야 하나 그리고 벌금을 낸다면 얼마를 내야 하나라고 궁금증이 생기게 됩니다. 오토바이와 같은 이륜자동차나 원동기장치 자전거의 경우 헬멧을 착용하지 않으면 2만 원의 벌금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자전거 운전자의 경우 헬멧을 착용하지 않더라도 벌금을 내지는 않습니다.

 

벌금을 내지 않더라도 법적으로 헬멧 착용이 의무화되었기 때문에 헬멧 미착용 상태에서 만약 사고가 난다면 문제가 발생할 시에 보험청구나 과실비율 등에서 불리한 입장에 처하게 됩니다.

 

자전거는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챙기면서 편리하게 근거리를 오갈 수 있는 교통수단입니다. 하지만 자전거를 이용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도로 교통사고의 약 6% 이상을 자전거 사고가 차지하고 약 38% 정도가 머리를 부상당하기 때문에 헬멧과 같은 안전장치에 대해 법적으로 의무화하게 된 것입니다.

 

버스나 기차 그리고 승용차와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경우 우리의 생명을 보호해 주는 것은 안전벨트입니다. 하지만 자전거에는 안전벨트가 없습니다. 안전벨트 대신 헬멧이 그 역할을 대신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헬멧 미착용 시 벌금을 내지 않더라도 꼭 헬멧을 착용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