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린저밴드(Bollinger Band)-중요한 주식거래 지표(feat. 엔벨로프)

주식투자자는 재무제표, 차트, 뉴스, 찌라시 등을 이용하여 주식투자를 하는데 이것들 모두 제대로 이용한다면 좋은 투자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차트는 특히 주식을 매매하기 위해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하는 필수 투자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트를 해석하는 데 있어 주가이동평균선, 일목균형표, 거래량, RSI 등 다양한 지표가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오늘은 유명한 지표 중 하나인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에 대해 알아보고, 엔벨로프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볼린저밴드의-상한선-중심선-하한선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볼린저밴드에서 볼린저는 어떤 중요한 의미를 가진 단어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단순히 미국의 재무분석가인 존 볼린저(John Bollinger)라는 사람의 이름을 딴 지표입니다.

 

주가는 보통 볼린저밴드 중심선의 위, 아래 표준편차 범위 안에서 움직입니다. 볼린저밴드의 중심선에서 위에 있는 선을 상한선, 아래에 있는 선을 하한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중심선은 특별한 지표가 아니라 단순히 이동평균선입니다.

 

즉, 볼린저밴드는 3개의 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개의 밴드가 의미하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면, 볼린저밴드를 활용하여 주식 매매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구성요소 및 의미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볼린저밴드는 3개의 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운데 중심선, 위의 상한선 그리고 아래의 하한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각 선들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중심선

 

  • 중심선 : n일 이동평균선

보통 HTS에서 볼린저밴드를 차트에 삽입하면 기본값인 (20, 2)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때 20은 20 이동평균선을 의미합니다. 일봉차트에서 볼린저밴드를 설정하면 20일 이동평균선이고 주봉 차트에서는 20주 이동평균선이 됩니다.

 

일봉 차트에서 20일 이동평균선은 세력선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스윙매매를 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한 이동평균선이기도 합니다. 또한 주가의 추세를 나타내기 때문에 볼린저밴드 중심선은 추세를 나타내는 선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2. 상한선, 하한선

 

  • 상한선 : n일 이동평균선 + 2 × σ
  • 하한선 : n일 이동평균선 - 2 × σ

볼린저밴드의 상한선과 하한선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전, 표준편차의 개념에 대해 간단한 상식이 있으면 볼린저밴드에 대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표준편차는 σ(시그마)로 표기되고, 자료값들이 평균에서 떨어져서 흩어져 있는 정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즉, 평균에서 자료값의 거리가 얼마나 떨어져 있나를 의미합니다.

 

표준편차-그래프
출처 : 위키백과

주식에서 자료값은 주가이기 때문에 볼린저밴드는 중심선인 20일 이동평균선에서 주가가 얼마나 떨어져 있나를 차트에 나타낸 것입니다.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 주가가 있을 확률은 95%이고, 상한선과 하한선을 벗어날 확률은 5%가 됩니다.

 

주가가 기준이 되는 중심선에서 멀어졌다 가까워졌다 하면서 변동성이 심할 경우 표준편차가 커지게 되어 밴드의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주가의 변동성이 작으면 표준편차가 작기 때문에 밴드의 폭이 좁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중심선은 주가의 추세를 나타내는 선이고, 상한선과 하한선은 주가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선을 의미합니다.

 

HTS에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20, 2)를 그냥 사용하여도 되지만 자신만의 기법을 만들고 싶다거나 단순히 다른 사람들과 같은 것을 사용하기 싫다면 설정값을 바꿔서 본인에게 맞는 값을 설정하여 맞춤형 볼린저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및 엔벨로프 차이점

 

볼린저밴드와-엔벨로프-비교-차트
볼린저밴드, 엔벨로프 비교 차트

볼린저밴드의 구성요소와 의미에서 보았듯이 볼린저밴드는 추세와 변동성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하지만 볼린저밴드 외에 엔벨로프라는 지표를 들어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엔벨로프는 단순 이동평균선에서 위와 아래로 일정한 값만큼 선을 표시한 지표입니다. 엔벨로프는 볼린저밴드와 다르게 단지 추세만 나타낼 뿐 변동성에 대해 알려 주는 지표는 아닙니다.

 

엔벨로프 설정 수치는 기본 (15, 20)입니다. 볼린저밴드와 비교하기 위해 (20, 2)로 수치를 바꿨더니 위의 차트에서 확실히 차이점을 보여 줍니다. 볼린저밴드는 주가의 변동성이 크면 확장하다가 변동성이 줄면 수축하는 반면에 엔벨로프는 중심선에서 항상 같은 간격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볼린저밴드란 무엇이고 각 선들이 의미하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볼린저밴드와 엔벨로프는 주식뿐 아니라 가상화폐나 선물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각 지표는 종목의 성격에 맞게 각각의 수치를 변경하여 적용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