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앞유리 습기제거, 비오는 날 차량 내부 습기 찰 때 팁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비가 내리는 날이나 추운 겨울에 자동차 앞유리에 습기가 생겨서 앞이 보이지 않아 운전을 하는데 방해를 받습니다. 특히 앞유리에 발생하는 습기는 생명과 직결되므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운전 중에 자동차 앞유리에 생기는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휴지나 수건으로 닦을 수도 없는데요. 지금부터 운전 중에도 자동차 앞유리 습기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서림 방지제 알아보기

 

 

 

 

자동차 앞유리 습기가 발생하는 이유

자동차-앞유리에-맺힌-물방울

 

자동차 앞유리에 습기가 차는 원인은 수증기와 기온차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공기 중에 수증기가 많으면 차량 외부와 차량 내부의 온도차로 인해 수증기가 응결되어 유리에 물방울이 맺혀 뿌옇게 보입니다.

 

이것은 여름에 얼음물을 밖에 두었을 때 컵 주변에 물이 생기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비가 많이 내리는 날 차량 내부의 온도가 차량 외부보다 낮다면 바깥쪽에 습기가 차게 되고, 반대로 차량 내부의 온도가 차량 외부 온도보다 높다면 차량 안쪽에 습기가 차게 됩니다.

 

그리고 추운 겨울에는 차량 내부에 있는 사람이 호흡을 하면서 공기 중에 수분 함량이 증가하게 되고 앞의 이유와 마찬가지로 온도차로 인해 유리에 물방울이 맺히게 되는 것입니다.

 

자동차 앞유리에 생기는 습기는 습기가 발생하는 원인을 제거해 주면 사라지게 됩니다. 차량 내부의 습도를 낮춰 주거나 차량 외부와 내부의 온도차가 나지 않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어떠한 구체적인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앞유리 습기 제거 방법

자동차 앞유리 습기 제거를 위해 자동차 습기 제거제나 김서림 방지제를 사용하면 비 오는 날에도 깨끗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습기 제거를 위한 용품이 없을 경우가 문제인데요. 그런 상황에서 아래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동차 앞유리 습기 제거가 가능합니다.

 

1. 와이퍼 작동

습한 여름철에는 창문을 모두 닫고 에어컨을 켠 상태에서 운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게 하면 차량 외부의 높은 습도와 차량 내부의 낮은 온도로 인해 자동차 앞유리 외부에 주로 물방울이 맺히게 됩니다. 이런 경우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뿌옇게 된 앞유리 외부의 습기를 간단히 없앨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조하고 추운 겨울에는 이와는 반대로 자동차 앞유리 내부에 습기가 차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2. 자동차 창문 열기

운전 중 자동차 앞유리에 습기가 차면 가장 기본적으로 취할 수 있는 방법이 자동차 창문을 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이나 비 오는 날씨에 창문을 열면 춥기도 하고 비가 차 내부로 들어오게 되지만 습기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궂은 날씨에 창문을 닫고 오랜 시간 운전을 하게 되면 밀폐성으로 인해 차량 내부의 습도가 올라가면서 온도도 같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창문을 열게 되면 차량 외부와 내부의 온도와 습도를 비슷하게 맞출 수 있어 습기 제거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겨울에 창문을 여는 것이 싫다면 에어컨 패널에서 외기순환 모드를 선택하여 외부의 공기가 차량 내부로 유입되어 습도와 온도차를 줄여 습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로 위에서 외부 순환 모드로 계속 주행한다면 외부의 매연, 먼지와 같은 오염된 공기도 같이 유입될 수 있는 점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3. 서리제거 장치 이용

에어컨 패널을 보면 부채 모양의 서리제거 장치가 있는데 이것을 선택하여 켜면 앞유리에 바람이 나오면서 습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앞유리뿐 아니라 측면 창문이나 사이드 미러 부근에도 설치되어 있어 습기를 제거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4. 에어컨 켜기

차량 운전 중 에어컨을 이용하면 에어컨의 제습 기능으로 차량 내부의 습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 춥다고 히터를 틀면 오히려 자동차 앞유리에 습기가 찰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에어컨을 틀면 차 안의 습도를 낮춰 주어 자동차 앞유리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해 줍니다.

 

여름철 앞유리 습기를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에어컨을 켠 상태에서 외부순환 모드를 작동시키는 것인데요. 이는 에어컨으로 차량 내부의 습도를 낮추면서 차량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를 동시에 줄여 주기 때문입니다.

 

5. 운전하기 전 내부 유리 닦기

습도로 인한 물방울은 먼지가 있는 곳에 좀 더 발생하기 쉬운데요. 먼지가 유리표면을 미세한 요철 형태로 바꾸게 되고 이 요철에 물방울이 잘 맺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운전하기 전, 깨끗하게 창문 내부를 닦는다면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로 맺히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6. 린스나 화학 용품 사용

린스를 천에 묻혀 차량 내부 앞유리에 발라 주면 습기가 차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린스를 바를 때에는 너무 많이 바르지 말고 살짝 덮는다는 느낌으로 문질러 주면 됩니다. 또한 계면 활성제가 포함되어 있는 샴푸나 세제와 같은 제품을 앞유리에 도포하면 유리표면에 친수 효과가 발생하여 물방울이 잘 맺히지 않습니다. 물과 1:1 비율로 희석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자동차 앞유리에 습기가 발생하는 이유와 자동차 앞유리 습기 제거 방법에서 보았듯이 차량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 그리고 차량 내부 습도를 줄이는 것이 습기 제거의 원리입니다. 거기에 하나 덧붙이자면 먼지가 쌓여 물방울이 잘 생길 수 있는 표면이 되지 않도록 평소 깨끗한 유리가 되도록 미리 닦아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움 되는 정보

 

엔진오일 교환주기 및 저렴한 교환비용 알아보기

자동차는 구입한 순간부터 가치가 하락하면서 유지비용이 들기 시작합니다. 자동차는 소모품이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정기점검을 통해 자동차 부품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

tempholiday.tistory.com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내 차 등급 조회해 보기

운행제한에 걸려서 과태료를 내는 일이 없도록 미리 소유 차량의 배출가스 등급을 조회해 보세요! 매년 봄철이 다가오면 중국에서 넘어 오는 황사 속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질환이 발생하여

tempholiday.tistory.com

 

겨울철 자동차 성에 제거 후 안전운전 하세요

겨울철 중요한 자동차 관리법 중 자동차 앞유리 성에 제거에 대해 알아보아요! 겨울철 자동차 배터리 관리만큼 신경써야 하는 것이 자동차 성에 방지입니다. 둘 다 아침 출근 시간을 늦추게 하

tempholiday.tistory.com

 

자동차에 묻은 송진 및 나무 수액 제거 방법 간단해요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 살고 있으면 상관없을 수도 있지만, 단독주택에 사는 경우 야외 주차를 하게 되는데요. 저녁에 주차할 때는 괜찮았는데 다음날 아침에 차를 타려고 보면 송진이 묻어

tempholiday.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