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계산 방법, 전기요금 계산기 이용하기!

겨울철엔 난방비가 걱정이라면 여름철엔 전기요금이 걱정되기 시작합니다. 특히 전기요금을 잡아 먹는 주범이 바로 에어컨인데요. 너무 더운 나머지 더위를 물리치기 위해 에어컨을 오래 사용하면 어느새 전기요금 폭탄을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기요금 폭탄을 막기 위해 수시로 전기요금 계산 및 조회를 통해 현명하게 전기소비 계획을 세워 사용하는 것도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전기요금 계산을 하기 전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요. 주택용 전력 저압과 주택용 전력 고압입니다. 어느 전력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전기요금이 달라집니다.

 

  • 주택용 전력(저압) : 일반주택
  • 주택용 전력(고압) :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은 본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간에 집에서 사용하는 전기 외에 경비실, 승강기, 복도 등에서 전기요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주택과는 다르게 조금 더 저렴하게 전기요금이 공급되도록 주택용 고압을 사용하게 됩니다.

 

 

▶ 네이버 전기요금 계산기

네이버에서 '전기요금 계산기'로 검색하면 간단하게 전기요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용도에서 주택용 저압을 선택하고 대가족 요금에서 해당없음을 선택한 후 사용량에 200kWh를 입력하였더니 예상 전기요금이 17,690원이 나왔습니다. 매우 간단하게 전기요금이 계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전 전기요금 계산기

▲ 한전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위쪽의 메뉴 중 사이버지점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하위 목록이 뜹니다. 여러가지 목록이 뜨는데 그 중에서 '조회 및 납부'를 클릭합니다.

 

 

 

▲ 왼쪽 아래 '요금계산 및 비교'를 클릭합니다.

 

 

 

▲ '전기요금계산기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 1번부터 차례대로 해당사항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주택용 저압인지 주택용 고압인지 선택하시고 2번 조건선택에서 해당하는 부분에 체크를 하신 후 사용기간과 사용량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요금계산' 버튼을 클릭하시면 계산된 전기요금 결과가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전기요금 계산기를 이용하여 전기요금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첫번째 네이버 전기요금 계산기와 두번째 한전 전기요금 계산기의 계산결과 조건이 같을 경우 같은 전기요금이 결과로 나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두 전기요금 계산기의 차이는 한전 전기요금 계산기에서 상세계산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기요금이 어떻게 계산되고 얼마나 할인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전기요금 계산기는 복잡하게 찾아갈 필요없이 아주 간단하게 찾아서 전기요금을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 정확하게 전기요금을 알 수 있는 방법은 한전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하는 것이지만 대략적인 전기요금을 알고 싶다면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괜찮을 것입니다.

 

덥고 짜증나는 여름철 전기요금으로 인해 더 짜증날 수 있지만 전기요금 계산기를 사용하여 현명한 전기사용을 한다면 전기요금 폭탄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